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세월호 발견 노트북서 국정원 개입 문건 발견…파장 예상

유가족대책위 “국정원이 세월호 실소유주로 의심” 주장

(서울=뉴스1) 김수완 | 2014-07-25 21:15 송고
세월호에서 찾아낸 업무용 노트북에서 복원된 ´국정원 지적사항´ 문건 캡처.© News1


세월호에서 발견된 노트북에서 국가정보원이 세월호 운영에 개입된 정황이 적힌 문건이 나와 파장이 예상된다.
세월호 참사 희생자·실종자·생존자 가족 대책위원회와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 대책위원회는 25일 오후 2시부터 광주지법 목포지원에서 진행된 증거보전절차에서 '국정원 지적사항'이라는 문건이 나왔다며 세월호의 실제 운영자가 국정원이라는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이날 증거보전절차에서 발견된 해당 문서는 세월호에서 찾아낸 업무용 노트북에서 복원된 것으로 지난해 2월 26일 작성돼 27일 최종 수정된 문건이다.

'국정원 지적사항' 문건에는 약 100여건의 작업내용과 작업자 등이 기재돼 있으며 천정칸막이 및 도색작업, 자판기설치, 분리수거함 위치선정, 바닥 타일 교체, 샤워실 누수용접, 배수구 작업, CCTV추가 신설작업, 해양안전수칙 CD준비, 천정등 수리, 침대등 교체 등 배에 대하여 매우 상세한 작업지시가 기재돼 있다.
특히 직원들의 3월 휴가계획서를 작성해 제출하도록 하고 있고 2월 작업수당을 보고하도록 하는 내용까지 담겨 있다.

대책위는 "이런 정황은 세월호 소유주가 아니면 관심을 갖지 않는 내용"이라며 "국정원이 세월호의 실제 소유주이거나 최소한 세월호 운항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고 추정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정부는 지금까지 세월호 실소유주가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이라고 주장해왔지만 실소유주가 국정원이 아닌가 하는 강한 의심이 든다"며 "이에 대해 명확히 밝히지 않는다면 세월호 불법적 증개축의 배후에 국정원이 있다는 의혹이 제기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abilitykl@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