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여야, 세월호 청문회 증인채택 놓고 힘겨루기 시작

與, 손석희 채택 추진…野, 순천서장 및 담당 형사과장도 불러야

(서울=뉴스1) 박상휘 | 2014-07-25 16:48 송고


여야가 세월호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청문회 증인채택을 놓고 또다시 첨예한 대립 양상을 보이고 있다.

지난 11일 기관보고 종합질의를 끝으로 숨고르기에 들어간 세월호 국조특위가 다음달 4일부터 청문회를 시작할 예정인 가운데 출석 증인을 놓고 힘겨루기를 시작했다.

세월호 국조특위 야당 간사인 김현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25일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다음달 4일부터 청문회가 시작되는데 증인협상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새누리당이 최선을 다해서 협상에 응해줄 것을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증인명단을 오늘 교환하자고 해놓고 새누리당은 명단을 내놓지 않고 있다"며 "우리당이 내놓는 명단을 취사 선택하겠다며 일방적으로 자료를 달라고 하는데 증인명단을 맞교환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전날 양측은 협의를 통해 증인을 선정한 뒤 28일 국조특위 전체회의를 열어 선정된 증인을 의결키로 했었다.

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 5조4항에 따르면 증인에 대한 출석요구서는 늦어도 출석요구일 7일전에 송달돼야 한다. 따라서 다음달 4일부터 시작되는 청문회 증인을 확정하기 위해서는 28일에는 출석요구서를 송부해야 한다.

그러나 양측이 쉽사리 의견 절충에 이를지는 미지수다. 야당이 불러야 한다는 증인과 여당의 입장이 판이하게 다르기 때문이다.

야당은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과 김장수 전 국가안보실장, 남재준 전 국정원장, 유정복 전 안행부장관, 이정현 전 홍보수석, 유민봉 국정기획수석을 증인으로 불러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여당은 기관보고에 한 번 출석한 증인은 다시 부르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따라서 여당은 야당의 김기춘 실장과 유민봉 수석 등의 출석 요구에 응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한편, 이날 야당은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의 변사 사건과 관련해 우형호 전 순천경찰서장과 담당 형사과장을 청문회 증인으로 채택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여당 간사인 조원진 새누리당 의원은 "전원 구조라는 오보와 관련해서 MBN 사장과 관련된 사람들을 증인으로 신청할 생각"이라며 "JTBC는 초기 구조 관련에 있어서 다이빙벨 관련 보도내용들이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손석희 JTBC 사장을 증인으로 채택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sanghwi@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