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유병언 부실수사’ 누가 책임지나?…검찰총장 교체론 ‘솔솔’

野 7·30 재보선 앞두고 문책 압박·與 “사태 방치땐 역풍” 고심

(서울=뉴스1) 전성무 | 2014-07-25 15:02 송고 | 2014-07-25 15:18 최종수정



검찰에 불어 닥친 ‘유병언 부실수사’의 후폭풍이 어디까지 미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검찰 안팎에서는 지난 24일 전격 사퇴한 최재경 인천지검장에 이어 김진태 검찰총장까지 조만간 교체되거나 자진사퇴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대검찰청의 한 고위관계자는 “총장 교체 이야기가 계속 나와 내부 분위기가 차마 말할 수 없을 정도로 가라앉아 있다”며 ”상황이 어떻게 진행될 지는 일단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최 전 인천지검장이 부실수사 책임을 지고 물러났지만 정치권에서는 “한 명이 사퇴하는 걸로 끝날 일이 아니다”라며 거세게 검찰조직을 몰아붙이고 있어 불똥이 김 총장에게까지 번지려는 분위기다.

새정치민주연합은 25일 수원에서 현장 최고위원회를 열고 박 대통령이 그동안 유 전회장 조기검거를 지속적으로 주문한 점을 강조하며 대통령이 직접 나서 해명을 하라고 요구했다.

또 전날 박지원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검찰의 부실수사에 대해 황교안 법무부장관을 질책하며 “검찰총장의 해임을 건의하고 법무부장관도 사퇴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집권여당인 새누리당도 전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유 전회장이 지난달 12일 전남 순천에서 숨진 채 발견됐는데도 신원을 확인하지 못한 채 검거작전을 편 검‧경 수뇌부의 문책 범위와 민심 수습 대책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대출 대변인은 “수사 및 지휘책임자에게 엄중한 책임을 묻기로 했다”고 밝히면서 새누리당이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김 총장의 교체론에 가담할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7‧30 재보선을 앞두고 부실수사 사태를 방치했다가는 여론의 역풍을 맞아 선거를 망칠 수도 있다는 기류가 형성되면서 누군가는 책임지고 물러나야한다는 목소리가 여권에서도 나오고 있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황 장관, 김 총장, 이성한 경찰청장 등 검경 수뇌부 3명이 이번 사태의 최종 책임자로 동반 교체될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그러나 이들 3명이 모두 교체되면 인사청문회 등과 관련, 청와대의 부담이 만만치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 청장의 경우 앞서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현안보고에 참석해 본인 거취에 대해 묻는 안행위원들에게 사퇴할 뜻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혔다. 

검찰 쪽과 관련해서는 황 장관 혼자 모든 책임을 지고 물러나는 방안과 더불어 김 총장의 경질 여부도 여권 핵심부에서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채동욱 전 검찰총장의 후임으로 임명된 지 1년도 채 지나지 않은 김 총장을 교체하는 데에는 일단 난색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여론의 향배에 따라 김 총장의 교체가 불가피하다고 판단되면 상황은 언제든지 급변할 수 있다.




lennon@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