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볼리비아 공무원, 동탄 신도시 둘러보고는…

[JUMP UP 韓건설 현장을 가다<10>]한국토지주택공사(LH) 해외도시개발지원센터
LH, 개도국 공무원 도시개발 노하우 전수…'러브콜' 잇따라

(서울=뉴스1) 이군호 | 2014-07-27 16:02 송고 | 2014-07-27 16:21 최종수정
편집자주 올해 우리 건설기업들은 해외시장에서 700억달러를 수주할 것으로 전망된다. 186억원 규모의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원전수주로 역대 최고 기록을 쓴 2010년의 '일시적' 실적을 제외하면 사실상 역대 최고의 성적을 기록하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지난해 건설기업들은 외형 성장의 덫에 걸려 해외공사를 저가로 따낸 탓에 막대한 손실을 입었다. 수업료를 톡톡히 치른 건설업체들은 과거의 패러다임을 벗어나는 동시에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점차 수익성을 확보해 나가는 양적·질적 도약에 나섰다. 업체간 컨소시엄을 구성, 대규모 프로젝트를 동반 수주하며 적정 마진을 확보하는 전략을 쓰고 있다. 또 종전 플랜트 중심에서 자체 개발사업 등 공종이나 유형별로도 다양해지고 있으며 중남미와 아프리카 등으로 수주지역의 저변 역시 넓혀 나가고 있다. 이에 뉴스1은 한 단계 '점프 업'하고 있는 한국 건설업체의 해외 현장을 찾아가 생생하게 조명해 본다.
LH는 우간다 정부의 요청을 받아 국토개발 등에 관해 현지 컨설팅을 수행했다./사진 제공=LH© News1



#한국토지주택공사(LH) 해외도시개발지원센터는 올 3월 중남미 볼리비아를 방문해 도시개발과 정보화 컨설팅을 실시했다. 2개월 후인 4월 LH 직원이 볼리비아를 방문, 1개월간 도시개발 가능지에 대한 기초적인 조사를 실시했고 6월에는 볼리비아와 현지 기업이 방한해 2주간 분당·판교·동탄 등 전국 신도시 현장을 둘러봤다. 한국의 신도시 개발을 경험한 볼리비아는 개발 가능지의 토지소유권을 확보하고 사업화 가능성이 있는 곳에 LH 직원 파견을 요청했다.

#해외도시개발지원센터는 올 2월 아프리카 우간다 정부의 초청을 받아 국가계획부 공무원 70여명을 대상으로 국토개발 등에 관해 현지 컨설팅을 수행하고 국토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우간다 정부는 현재 170억원의 예산을 들여 국토개발계획을 포함한 5개년(2015~2019) 국가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있는데 LH에 전문가를 파견해 도와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신도시 개발 노하우를 배우기 위한 개발도상국 공무원들의 러시가 계속되고 있다. 전세계에서 단기간에 거대 신도시 15곳 이상을 개발한 나라는 한국이 유일하다는 소문은 이미 전세계 개발도상국에 퍼졌고, 노하우를 배우기 위한 개발도상국과 우리 국토해양부간 교류가 더욱 끈끈해지고 있다.

특히 한국과 개발도상국을 신도시개발로 끈끈하게 연결하고 있는 곳은 신도시 개발을 주도해온 LH는 정부로부터 해외도시개발사업을 범국가적 사업으로 확대하기 위한 사업 발굴, 진출 지원, 정보 제공 등을 위임받아 해외도시개발지원센터를 설치했다. 올해로 출범 2년째를 맞는 해외도시개발지원센터는 실현가능한 구체적인 사업발굴 가시화에 초점을 두고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개도국 공무원과의 인적네트워크 자산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하려면 토지·건축물 현황자료, 개발관련 법규·정책, 토지·지적제도, 시장·거래상황, 계약 관행·기준, 관련 도면자료, 발주정보 등 다양한 자료와 정보들이 필요하다. 해외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하려면 이런 정보에 가까이 있는 현지 공무원과의 네트워크는 필수적이다.

대기업의 경우 현지사무소나 개발현장 등을 활용해 필요한 정보나 자료를 구할 수도 있지만 중소기업은 비용 부담뿐만 아니라 담당공무원을 만나는 것 자체도 쉽지 않다. 또 민간기업들은 내부정보를 다른 기업과 공유하지 않기 때문에 기업마다 필요한 정보를 얻는 것도 쉽지 않다.

이런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해외도시개발지원센터는 올 1월부터 도시개발 수요가 있는 개도국 공무원들을 센터에 직접 상주시켜 해당 국가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지금까지 가나, 나이지리아, 몽골, 미얀마, 아제르바이잔, 인도네시아, 콜롬비아 등 7개국 담당자가 상주해 120여개 기업에 정보상담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센터는 앞으로 대상국가를 확대하고 상담범위도 넓혀 도시개발과 관련한 현지정보 지원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센터에서 근무하는 몽골 다르칸 주정부 소속 노민씨는 "한국의 도시개발과 관련 전문가를 만나면서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것이 좋다"며 "한국과 같은 신도시를 건설해보는 것이 꿈이며 실제로 LH에 사업도 제안해 사업이 가능한지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상담을 받은 토문엔지니어링 차용욱 본부장은 "외국 공무원을 통해 콜롬비아의 현지 수주교섭 자금을 지원받았고, 인도네시아에서 진행하고 있는 교통인프라 사업의 현지정보도 얻을 수 있었다"며 "민간기업이 현지 공무원을 단독으로 만나기는 매우 어렵지만 센터를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어 매우 만족스럽다"고 설명했다.중남미 국가 공모원들이 심도시개발 노하루를 배우기 위해 화성동탄신도시를 견학하고 있다./사진 제공=LH© News1



◇공공기관·대학·민간기업과 글로벌 협업체계도 갖춰
현재 국내에는 코이카(KOICA) 등을 통해 연수를 받기 위해 한 해에 4000여명 이상의 외국 공무원이 짧게는 보름에서 길게는 2년 정도 체류하고 있다. 연수기관들은 대부분 교육기관으로서 이들 공무원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데 한계가 있고 후속관리를 하지 않으면 한국에서의 좋은 기억은 잊혀지게 마련이다.

센터는 이들 공무원의 인적네트워크를 활용하는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우선 지난 6월 25일부터 6회에 걸쳐 서울대 국제대학원에 재학중인 개도국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한국형 신도시 개발사례, 적용방안, 정책적 시사점 등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 교육은 서울대 국제대학원과 현대건설의 글로벌 프렌드쉽 프로그램의 하나로 해외건설 노하우가 있는 현대건설, 도시개발 전문기관인 LH, 서울대 국제대학원이 협업하는 민관학 개발협력사업의 좋은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센터는 외국공무원과의 우호적인 인적네트워크를 확대·구축하고 사업발굴에 활용하기 위해 KOICA가 시행하는 개도국 공무원 연수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외국공무원을 장기간 상주시켜 연수와 연구를 함께 실시하는 '개도국 도시개발 전문가 과정'도 개설하기 위해 관계기관 협의도 진행하고 있다.

이정욱 센터장은 "해외도시개발협의회와 포럼을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으며 세계은행(WB), OECD, 다자간개발은행(MDB), 각국 대사관 등 국제기구와 도시·주택 분야 협력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지 사정에 맞는 최적의 도시개발사업 발굴
개발도상국들이 도시개발을 위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자금조달과 전문인력.

우리나라는 도시개발 경험과 전문인력 보유 면에서 세계 최고 수준이다. 분당·일산·동탄·판교 등 주거형 행정도시는 물론 산업단지, 경제자유구역 등 다양한 형태의 신도시를 건설한 경험이 있고 지금도 건설 중이다.

센터는 이같은 전문인력을 활용한 사업발굴을 위해 매년 10여개국으로부터 도시개발 담당공무원들을 초청해 연수와 신도시 현장방문 등을 실시하고 있다. 해당 국가의 요청이 있을 경우 직접 방문해 구체적인 사업방식 등을 컨설팅하고 있다. 올 초에는 지난해 초청연수에 참가한 아프리카와 중남미 국가정부의 요청으로 현지를 방문해 국토계획 및 도시개발에 대한 컨설팅을 실시하기도 했다.

컨설팅을 통해 자금 부족, 토지취득 문제, 제도 미비 등 사업 추진이 어려운 원인을 파악하고 현지 여건에 맞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어 사업이 가시화되면 컨설팅, PM, 공동투자 등 다양한 방식으로 공공부문이 적극 참여한다.

올 하반기에는 아프리카와 중남미에서 신도시 개발을 요청하는 국가들의 공무원들을 초청해 사업후보지들을 대상으로 사업방식 및 사업성분석 등을 공동 실시할 계획이다. 이 과정을 통해 실행 가능성이 높은 사업이 발굴되면 센터와 당사국간 협약체결 등을 거쳐 본격적인 사업화를 추진하게 된다.

특히 센터는 국내 기업들에게 관련정보를 제공해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것은 물론 사업이 시행될 경우 관련사업을 국내기업이 수주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대관협상 및 국가간 협약체결 등과 같은 민간기업이 어려움을 겪는 업무를 지원하고 신뢰도를 보강해줘 기업들의 부담을 완화해 나갈 방침이다.

이정욱 센터장은 "컨설팅 등을 통해 도시개발사업이 실행될 수 있도록 지원한 뒤 도시개발사업 전체를 일괄 수주하기보다는 도로나 주택 등 단순시공 분야는 현지기업에 맡기고 신도시 조성으로 수요가 발생하는 발전소, 상하수처리시설, 지하철, 고속철도 등 고부가가치 사업을 우리기업이 선별 수주하는 전략을 활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guno@mt.co.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