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산업 >

미래부, 법무부·국토부·통계청 ICT 해결사로 나선다

(서울=뉴스1) 김현아 기자 | 2014-05-21 02:59 송고

미래창조과학부는 2014년 국가정보화 컨설팅 과제로 법무부, 국토교통부, 통계청 등의 3개 과제를 선정하고 본격적인 지원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국가정보화 컨설팅 사업은 정부 각 부처가 정보화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정보통신 신기술 적용방안, 구체적인 사업계획 수립 등 요구사항에 대해 맞춤형 기술지원을 벌이는 사업이다.
미래부는 전문지식, 사업경험, 타 부처와의 연계, 정보보호 등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정보화사업과 관련해 각 부처의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매년 국가정보화 컨설팅 사업을 벌여 각 부처를 지원하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3개 과제는 법무부의 범죄징후 사전알림시스템 개발방안 수립, 국토부의 부동산거래 통합지원시스템 구축을 위한 실행방안 수립, 통계청의 국민체감형 통계생산시스템 구축방안 수립 등이다.

법무부의 범죄징후 사전알림시스템은 전자발찌 대상자의 과거 범죄수법 등을 현재 생활패턴과 실시간으로 비교해 범죄를 선제적으로 예방하는 시스템이다. 미래부는 이와 관련해 선진사례 연구 및 기술 분석, 범죄패턴 분석 알고리즘 제시, 상세한 구축 로드맵 수립 등의 과제를 수행할 예정이다.
매매, 결제, 납세, 등기 등 부동산거래의 모든 과정을 원스톱으로 처리하는 '부동산거래 통합지원시스템'에 대해서는 부동산거래 관련 현행 시스템 조사·분석, 부동산거래 통합지원시스템 타당성 분석 및 추진 로드맵 수립 등을 지원한다.

통계청은 온라인 거래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실시간 정보를 활용해 국민체감형 통계 생산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미래부는 국가정보화 컨설팅 사업을 통해 국가승인통계 중 국민체감도를 높일 수 있는 통계대상 선정, 국민이 체감하는 통계생산체계 구축방안 수립 및 법·제도 개선방안 마련 등의 과제를 돕는다.

이들 과제들은 사회 각 영역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큰 만큼 앞으로 부처 협의를 거쳐 창조비타민 프로젝트로 관리될 계획이다.


hyu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