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美, 남수단 정부·반군 모두에 제재 예정

(유엔·워싱턴 로이터=뉴스1) 이준규 기자 | 2014-05-06 06:17 송고

정부군과 반군 간의 갈등이 인종학살 양상으로 번지고 있는 남수단에 대해 미국이 제재에 나설 전망이다.

로이터통신은 5일(현지시간) 익명의 미국 국무부 관계자들을 인용해 미국이 남수단 정부와 반군 양측 인사에 대한 자산동결과 여행금지 등의 제재를 준비 중이라고 보도했다.
한 관계자는 "이미 제재가 결정됐으며 남은 것은 제재 시점"이라고 밝혔으며 다른 관계자는 "수일 내에 이 같은 제재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남수단 독립에 큰 지원을 했던 미국의 제재 결정은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남수단에 대해 크게 불만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로이터는 분석했다.

미국의 이번 제재 임박 소식은 존 케리 아프리카를 순방하는 중에 알려졌다.
지난 주말 살바 키르 남수단 대통령의 평화협상 약속을 이끌어낸 케리 장관은 이날 앙골라에서 기자들과 만나 "남수단 반군 지도자인 리에크 마차르 전 부통령과 전화통화를 했다"며 "그가 평화회담을 미루거나 불참한다면 제재를 비롯한 몇 가지 옵션 등 결과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남수단 내전은 지난해 12월 15일 키르 대통령의 남수단 정부군과 마차르 전 부통령이 이끄는 쿠데타군 간 교전으로 시작됐다.

양측은 내전 발발 40일째인 지난 1월23일 휴전 협정을 체결했지만 오히려 이후에 더 큰 대규모 전투를 벌이면서 이를 무산시켰다.

인권단체 등에 의하면 이번 사태로 인한 사망자는 수만 명에 이르며 100만명 이상이 피난길에 올랐다.


findlov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