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美노동부 "경제지표, 언론사 엠바고 보안 강화해야"

(워싱턴 로이터=뉴스1) 김정한 기자 | 2014-01-03 08:39 송고

미국 노동부는 시장에 민감한 영향을 미치는 경제 지표들을 발표하는 방식을 보다 철저한 보안이 이루어지도록 바꿔야 한다고 노동부 산하 감사실이 2일(현지시간) 밝혔다.

감사실은 이날 주간 실업수당 청구건수 등 지표 발표에 있어 '보안 절차'(lockup process)를 강화하는 방안을 내놨다.

감사실이 제출한 보고서에 따르면, 지표들을 언론에 공개하는 방식을 아주 까다롭게 하거나 노동부가 언론을 거치지 않고 대중에 직접 공개하는 방식 등으로 바꿔야 한다.

감사실은 주식, 채권 등의 거래에서 일부 투자자들이 미리 지표를 접하고 부당 이득을 볼 가능성을 막기 위해 노동부의 지표 발표 과정을 검토했다.

현재 언론기관들은 약 30분의 엠바고(사전 보도제한)를 전제로 노동부로부터 지표를 제공받고 있다. 따라서 언론기관이 엠바고 해제에 앞서 내용을 공개하는 것은 금지돼 있다. 이는 1980년대 중반부터 시작된 방식이다.

이 같은 보안 절차로 인해 언론기관들은 미리 받은 지표를 가지고 장사를 하기도 한다. '고빈도매매'(high-frequency trading) 업체들이나 알고리듬 방식 거래 업체들이 주요 고객이다.

이 보고서는 "알고리듬 트레이딩은 특정한 거래인들에게 일반 투자자보다 수초 빠르게 영향력있는 지표를 전달한다"며 "과거과는 달리 오늘날 수초의 차이는 수십억, 수백억 달러의 차이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정부 관리들은 일반 대중들보다 수초 먼저 정보를 받아보도록 설정돼 있는 일부 투자기관들의 거래 시스템의 속도를 늦추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고속 거래 시스템은 지난 10여 년간 크게 늘었고 종종 일부 헤지펀드 투자 전략의 핵심 부분이기도 했다.

감사실 감사는 주로 노동부의 주간 실업수당 청구건수에 초점을 맞췄지만, 보고서는 경제성장률, 주택판매, 인플레이션 등에 대해서도 보안 절차를 엄중하게 단속할 것을 권고했다.

보고서는 또한 실업수당 청구건수를 집계하는 노동부의 노동인력지원부에는 지표 공개를 감독하는 절차가 없다고 지적했다.

노동부도 감사실이 보안 절차의 효율성에 관해 지적한 문제점들에 대해 동의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엠바고식 보안 절차에 참여 중인 언론기관은 로이터통신, 블룸버그통신, AP통신, 다우존스 등이다.


acenes@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