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동양사태공대위, 현재현 회장 등 동양 일가 고발

"사기 범죄 용인·묵인" 금융위원장, 금감원장도 함께 고발
공대위 "해외은닉 비자금 규모 파악 위해 구속수사 필요"

(서울=뉴스1) 김수완 기자 | 2013-12-26 07:48 송고
동양사태 진실규명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회원들이 2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동양사태 공동대책위 발족과 동양 금융사기 주범 전원에 대한 고소고발 기자회견을 열고 금융피해자 완전배상과 현재현 동양그룹회장 등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 News1 최영호 기자

'동양사태' 피해자들과 전국저축은행비대위, 전국사무금융노동조합 증권업종본부, 투기자본감시센터 등 시민단체들이 26일 공동대책위를 구성해 현재현(64) 동양그룹 회장 외 현 회장의 부인 이혜경 동양그룹 부회장, 장모 이관희 서남재단 이사장 등 관련자 6명을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또 이들은 정부의 관리감독 책임을 물어 신제윤(55) 금융위원장과 최수현(58) 금융감독원장도 함께 고발했다.

동양사태 피해자들과 시민단체 10곳으로 구성된 '동양사태 진실 규명을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26일 오전 11시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동양그룹 금융사기 주범 전원을 구속·처벌하고 불법은닉 비자금을 환수하라"고 주장했다.

공대위는 "이 사건은 동양그룹이 부도를 코앞에 둔 계열사에 대한 법정관리를 고의적으로 계획하고 변제 능력·의사 없이 회사채·기업어음(CP) 발행·판매해 수많은 피해자들을 양산한 사건"이라며 "이 범죄행위의 목적은 동양그룹 현재현 일가의 경영권을 지키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동양증권과 동양네트웍스는 핵심 계열사로서 현 회장과 이 부회장의 지휘 아래 경영진들이 조직적으로 범죄에 가담했다"며 "감독당국인 금융위와 금감원은 직무를 유기하고 의무를 위반해 동양그룹의 사기 범죄 행위를 용인·묵인하는 등 사기 범행을 완성해 가담·방조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사태에서도 예외없이 해외은닉 비자금이 드러났다"며 "현 회장 일가만이 정확한 비자금 규모를 알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신속한 구속수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공대위는 동양그룹의 해외 투자법인이었던 동양홍콩(TY HK), TYVI, JH, 필리핀 시멘트회사 SEACEM, 대만 시멘트회사 CHIAHSIN, 북한금광개발 TYSON 등을 지목하면서 "이 회사에 지분투자한 뒤 손실로 처리하는 방식으로 해외에 은닉자금을 조성했다"고 지적했다.

또 "국세청이 파악한 해외비자금 규모는 2009년에서 2010년 사이에 파악된 것만 7000억원대에 이른다"고 덧붙였다.

공대위는 "해외비자금의 전모도 중요하지만 궁극적인 사용처에 대한 의혹 규명도 필요하다"며 "최근 동양증권 인수자로 나선 대만 유안타증권 출자금도 동양그룹의 해외비자금일지 모른다는 의혹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동양네트웍스는 탄생한지 1년도 채 안 돼 동양그룹의 '소지주회사'로 격상된 미심쩍은 회사"라며 "현 회장의 그룹 지배를 뒷받침하던 동양레저가 자본잠식에 빠지자 새로운 지배구조를 형성하려 한 것 같다"고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날 공대위는 "앞으로 공동행동을 통해 동양그룹 사태의 진실을 규명하고 피해자들에 대한 조속한 피해배상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유사한 범죄로 피해자가 양산되는 것도 막겠다"고 향후 활동 계획을 밝혔다.


abilitykl@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