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민주, 포스트 국감 '원내외 쌍끌이투쟁' 강화 '무게'

(서울=뉴스1) 박정양 기자 | 2013-10-27 10:04 송고 | 2013-10-27 22:12 최종수정
김한길 민주당 대표와 전병헌 원내대표 등 의원들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분수대 광장에서 열린 '헌법불복 규탄과 민주주의 수호 결의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3.10.27/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민주당은 27일 국가정보원 등 국가기관 대선개입 의혹 사건과 관련해 긴급 최고위원회의와 긴급 의원총회를 잇따라 열고 내달 2일 끝나는 국정감사 이후 원내외 병행투쟁에 한층 힘을 싣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우선 국감이 끝나자마자 인사청문회를 비롯해 운영위와 정보위 등에 대한 국감, 대정부질문 등이 예정된 만큼 원내투쟁을 더욱 강화하기로 했다.

민주당 원내 핵심 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야당이 주도권을 잡을 수 있는 국회가 열리는 만큼 국회에서 투쟁을 보다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감 이후 국회에선 정보위와 운영위 국감,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질의, 인사청문회, 대정부질문, 예산 및 법안 심의 등의 일정들이 계획돼 있다.
정보위에선 국가정보원(4일)과 국방정보본부 및 국군기무사령부(5일), 경찰청(6일)에 대한 국감이 진행된다.

5일 개최되는 운영위에선 대통령비서실과 국가안보실, 대통령경호실에 대한 국감을 실시한다.

민주당은 이후 국무위원 전원이 참석하는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결산 종합질의에서 국감에서 마무리하지 못한 마지막 이슈들에 대한 점검을 계획하고 있다.

이어 12일부터 18일까지 진행되는 대정부질의에서 정홍원 국무총리와 황교안 법무부 장관 등을 상대로 국가기관의 대선개입 의혹 등에 대한 공세를 강화할 예정이다.

대정부질문 이전에 열릴 예정인 황찬현 감사원장과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김진태 검찰총장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역시 대여 압박 수위를 높이는 도구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후에는 예산안과 법안심의를 놓고 정부 여당에 대한 압박을 한층 강화할 방침이다.

이와함께 내달 초쯤 발족할 예정인 시민사회단체와 종교계 등이 연계한 '범국민연대'를 중심으로 장외투쟁도 강화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민주당은 주말을 활용해 대규모 장외집회를 계획하고 있다.

이와관련, 이목희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의원총회에서 "민주주의를 위한 국민의 요구가 끝내 수용되지 않는다면 국감이후든, 대정부질문 이후든 당의 명운을 걸고 국민과 함께 전면적인 투쟁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또 일부 초선의원들 중심으로 지난 대선을 '부정선거'로 규정, 박근혜 정부의 내각총사퇴 등을 촉구하는 입장발표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한길 대표는 이날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원 등 국가기관의 불법 대선 개입 사건과 관련해 △대통령의 사과 및 진상규명에 대한 대통령의 확고한 의지 천명 △국정원장, 법무부장관, 서울중앙지검 문책 △윤석열 특임검사 지명 △국정원 등 국가기관에 대한 제도개혁으로 재발 방지 등을 재차 요구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국정원 대선 개입 사과 관련해 '수사외압'을 폭로한 윤석열 전 수사팀장 후임으로 '공안통' 이정회 수원지검 형사1부장검사을 임명한 것에 대해 "수사 방해 팀장을 임명했다"고 비판한 뒤 △추적은 끝까지 한다 △정쟁은 국회 밖에서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제도 개혁은 국회 안에서 해야 한다는 3가지 대응원칙을 제시하기도 했다.


pjy1@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