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서울시, 4개권역에 '직영동물보호센터' 추진

위탁에서 직영체제로 전환해 통합관리…2015년 출범 목표

(서울=뉴스1) 차윤주 기자 | 2013-10-05 21:59 송고
2일 오후 서울 송파 서울놀이마당에서 열린 '유기동물 가족만들기' 행사에 참석한 시민들이 입양한 유기견들을 안고 즐거워 하고 있다. 2012.5.2/뉴스1 © News1 이명근 기자

서울시가 유기동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강북·강서·강동·강남 4개 권역에 시가 직접 운영하는 동물보호센터 건립을 추진한다.

현재 버려진 동물을 25개 자치구별로 위탁 관리하는 것에서 직영 체제로 바꿔 유기동물 발생에 따른 민원을 줄이고 동물복지 수준을 높일 계획이다.

6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 동물보호과는 서울시내 동물보호센터 부지를 마련하기 위해 내년도 예산에 이를 요청했다.

예산이 확정되면 내년 중 시내 4개 권역 중 한곳을 우선 선정해 부지를 결정하고, 2015년 거점 센터를 출범시키는 게 목표다.

서울시는 현재 25개 자치구별로 동물구조관리협회(19개구)와 지역 동물병원(6개구)에 위탁을 맡겨 유기동물 보호사업을 벌이고 있다. 길고양이 중성화(TNR) 사업 역시 동물구조협회(12개구)와 동물병원(13개)에 맡기고 있다.

경기도 양주에 있는 동물구조협회는 대형시설로 구조업무 전문성을 갖추고 관리 수준도 높지만, 이동 시간이 길어 동물들의 스트레스가 크고 시민들의 접근성이 떨어져 구조한 유기동물을 다시 분양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었다.

지역 동물병원은 가깝고 재입양되는 동물 비율도 높지만 전문구조 시설이 아닌 탓에 관리감독이 쉽지 않고, 대형동물을 보호할 시설이 없는 것이 한계점으로 지적됐다.

이에 서울시는 대형 직영보호센터를 만들어 버림받은 동물을 통합 관리하고, 동물복지 수준을 한층 끌어올릴 방침이다.

시가 만들 동물보호센터에는 검역실·검사실·수술실·입원실·격리실·집중간호실 등 유기동물의 건강을 위한 기본시설과 사육실·미용실·안녕실(안락사실)·사료창고·운동장 등이 들어선다.

상시 500마리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구조에서 치료·보호·입양 등 유기동물을 위한 과정 전반을 관리하고, 인건비를 포함한 운영비용도 낮출 계획이다.

특히 동물을 싫어하는 이들이 동물보호센터를 '혐오시설'로 받아들일 수 있는 만큼, 시민편의 시설로 인식을 전환할 수 있도록 정책을 다듬어갈 예정이다.

입지로는 접근성과 지가를 두루 고려해 매립지나 이전 군부대, 이전 공장지대 등을 물색하고 있고, 아라뱃길 드림파크·난지도 하늘공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난지·중랑·탄천·서남 물재생센터의 유휴 공간을 활용하는 것도 검토 중이다.

지난 4일 시청사에서 열린 '동물보호 심포지엄'에서는 최재천 이화여대 석좌교수, 우희종 서울대 교수, 신성식 전남대 교수, 한진수 건국대 교수 등 전문가들이 참여해 이같은 방안을 논의했다.

한진수 교수는 "직영동물보호센터는 단순히 유기동물을 구조하고 민원을 해결하는 창구가 아니라 인간과 동물의 관계를 개선하는 현장이 돼야 한다"며 "동물보호 및 동물복지 교육의 산실이 되고, 시민 편의시설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17개 광역시도 중에는 대전과 광주, 제주도가 직영 동물보호소를 운영하고 있다.


chacha@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