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박근혜 "남북 관계 개선 위해 김정은도 만날 수 있다"

"서해경계 평화수역 논의할 수 있다" "정수장학회, 이사진이 잘 판단해야" "역사관, 사과한 것은 사과한 것으로 받아들여야"

(서울=뉴스1) 김유대 기자 | 2012-09-13 23:53 송고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가 13일 오후 강원도 홍천 대명비발디파크에서 열린 2012년도 새누리당 당원협의회 사무국장 연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2012.9.13/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는 13일 대북 정책과 관련, "김정은 북한 노동당 제1비서와도 만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이날 진행된 동아일보 및 지방일간지와의 공동 인터뷰에서 "남북관계 개선에 도움이 될 수 된다면 누구든 만날 수 있다. 만나야 하지 않느냐는 생각을 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박 후보는 경색된 남북 관계에 대한 해법으로는 "대화국면으로 어떻게든 바꿔나가야 한다"면서 "역대 정부가 한 약속은 대한민국 정부가 약속한 것이다. 인도적 지원이나 상호호혜적 사업은 정치 환경의 변화가 있더라도 꾸준히 지속되어야 한다"고 말해 10·4 남북정상선언 등 역대 정부가 맺은 남북간 합의를 지키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한 지난 2007년 당시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10·4 남북정상선언에서 합의한 서해 공동어로수역 및 평화수역 설정과 관련해서도 "기존의 남북 간 해상 경계선만 존중된다면 북한과 논의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박 후보는 "남북 간 합의에 서해에서의 기존의 경계선을 준중한다는게 분명히 들어가 있기 때문에 그런 정신만 지켜진다면 10·4 남북정상선언 합의에 포함된 (공동어로수역 및 평화수역 설정 방안) 여러 가지를 논의해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북한의 핵 문제와 관련해서는 "비핵화는 흔들려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며 "북한이 핵을 고집해 많은 것을 잃고 있다. 남북간 전면적이고 의미있는 경협도 불가능하고 북미관계 개선도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박 후보는 지난 2005년까지 이사장을 지낸 정수장학회 문제에 대해서는 "이사진이 잘 판단해 주셨으면 하는게 제 개인적인 바람"이라고 밝혔다.

박 후보의 이같은 언급은 사실상 최필립 현 정수장학회 이사장의 용퇴를 바란다는 뜻을 시사한 것으로 야권의 공세 대상이 된 정수장학회 문제에 대해 처음으로 해법을 내놓았다.

앞서 박 후보는 "노무현 정부시절에 5년 내내 정부의 모든 것을 동원해 힘을 기울였는데 그때 문제가 있었다면 벌써 해결이 났을 것"이라며 "근데 그걸 저보고 해결하라는 것은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고 한발 물러선 입장을 보였다.

박 후보는 이번 인터뷰에서 견해가 달라진 이유에 대해서는 "정수장학회가 정치 쟁점화하며 여러 논란과 억측에 휩싸여 있다"면서 "논란이 계속되면서 장학회의 순수한 취지마저 훼손되고 있는데 장학회를 위해서도 이사진을 위해서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5·16, 유신, 인혁당 사건 등을 놓고 벌어진 역사관 논란과 관련해서는 "우리나라가 그동안 압축성장을 했는데 그 과정에서 긍정적인 면도 있었지만 굴절과 또 그림자도 있었다"면서 "좋은 점에 대해선 승계하고 계속 발전시켜 나가고 또 어두웠던 부분에 대해서는 상처를 치유하고 계속 미래로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12일 홍일표 당 대변인의 인혁당 '사과' 발언을 놓고 빚어진 혼선에 대해 "(홍 대변인의 브리핑을) 행사장에서 처음 알아서 '상의한 적 없다'고 확인한 것"이라며 사과를 부인한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또한 "(인혁당 희생자) 유족들이 동의한다면 만나뵙겠다고 했다"며 "그동안에도 지난 시절에 피해를 입으신 분들에 대해 (박정희 전 대통령의) 딸로서 참 죄송스럽다고 여러번 말씀을 드렸다. 민주화를 위해 더 노력하고 있다는 얘기도 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역사관을 둘러싼 야당의 공세에 대해서는 "사과한 것은 사과로 받아들이고, 더 갈등이 조장되지 않도록 해야 우리가 진정한 화해의 길로 갈 수 있다"면서 "우리 사회에서 과거 지향적인 얘기만 나오고 국민이 힘들어하는 현실의 문제와 미래의 얘기는 실종되다시피 한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이날 인터뷰에서 하우스푸어 대책과 관련한 자신의 구상도 밝혔다.

박 후보가 제시한 하우스푸어 대책은 소유권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집 지분의 일부를 공공부문에 매각하는 방식이다. 그동안 당 일각에서 거론돼 오던 세일즈 앤드 리스백(매각 후 재임대)과는 다른 것으로 정부나 금융기관이 하우스 푸어 대상 주택을 통째로 매입하는데 따른 부담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집주인의 원리금 상환 부담을 덜기 위해 집주인이 자기 주택 지분의 일부를 공공부문에 매각해서 빚을 차감하는 대신 매각한 부분에 대해 임차료를 내는 방식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공공부문에서 일정 비율의 지분을 투자하는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하우스푸어의 일시적인 상환 부담을 해소하기 위한 상환 기간 연장 방안도 제시했다.

렌트푸어 대한 대책으로도 △목돈 없이 전세집 마련을 위해 집주인이 금융기관과 계약을 맺고 이에 대한 이자를 임차인이 부담하는 방안 △제2금융권의 전월세 자금에 대해 국가 보증으로 제1금융권 대출로 바꿔주는 방안 △한시적 전월세 상한제 도입 △임대주택 공급 확대 등의 구상도 공개했다.

경제민주화 방향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서는 "경제성장과 경제민주화는 따로가는 양자택일이 아니다. 경제민주화를 한다면서 경제성장을 소홀히 하는 것도 아니고 오히려 경제민주화를 하면서 경제성장을 더 견실히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기업의 부당한 거래 강요나 일감몰아주기, 골목상권까지 장악하는 것은 반드시 근절해야 한다. 그것이 성장과 무슨 관계가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또한 이날 인터뷰에서 박 후보는 신성장 동력 방안과 관련해 정보기술(IT)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는 '스마트-뉴딜' 구상을 밝혔다.

그는 "보통 기존의 제조업이 사양산업이고 외국에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생각하지만 과학기술과 융합되면 부가가치가 높아져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다"면서 "농업도 과학기술과 융합하면 경쟁력이 커질 수 있고, 소프트웨어 비율이 계속 높아지는 조선산업도 IT, 과학과 융합되면 전혀 다른 국면으로 갈 수 있다. 내수가 활성화되지 않아 생산력이 낮아지는 서비스 산업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박 후보는 사형제 존치 문제에 대해서는 "그냥 사형제를 없애버리자는 것에 대해선 다시 생각할 필요가 있다"면서 "경고하는 차원에서 (집행) 가능성은 열어두되 (사형) 집행은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ydki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