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대정부질문]정청래 "靑, 좌파문화인 숙청 감행했다"

기획비서관리관실, 2008년 '문화권력 균형화 전략' 보고서 작성

(서울=뉴스1) 오기현 기자 | 2012-07-23 04:52 송고
민주통합당이 제출한 국무총리 해임건의안을 강창희 국회의장이 직권상정한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임시국회 본회의에서 민주통합당 정청래 의원이 제안설명을 하고 있다. 민주통합당은 최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밀실 추진' 논란의 책임을 물어 김 총리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당 소속 의원 127명의 이름으로 지난 17일 국회에 제출했다. 2012.7.20/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정청래 민주통합당 의원은 23일 "청와대 기획관리비서관실에서 좌파 문화예술인사들을 숙청하기 위해 2008년 8월 '문화권력 균형화 전략'이라는 보고서를 작성했고 정부는 그대로 실행했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이 이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공개한 문건에는 '좌파 집단에 대한 인적 청산은 소리없이 지속적으로 추진돼야 한다', '문화부의 지시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BH가 지속적으로 감시하고 독려해야 한다'는 내용 등이 포함돼 있다.

정 의원은 김황식 국무총리를 상대로 "한국판 문화대혁명을 하자는 것이냐"며 "관련된 사람들을 조사해야하는 것 아니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김 총리는 "보고서에 대해서 아는 바가 없고 어떤 경위에서 작성되고 집행된 것인지 알아봐야 한다"며 "이 자리에서 어떻게 하겠다고 말할 수는 없다"고 답했다.

같은 질문에 권재진 법무부 장관은 "정확한 경위를 알아보고 범법행위의 단서가 나오면 검찰에서 수사하도록 독려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정성호 대변인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당 보고서와 관련, "자유로운 문화활동을 권장하기는 커녕 문화예술계가 좌경화됐다고 생각하는 청와대의 인식 수준이 저급하다"고 비판했다.

또한 "이명박 대통령은 문화계 좌파척결의 최종책임자로서 우리 문화예술계의 창조성을 위축시킨것에 대해 엄중학 챔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정 의원은 권재진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BBK 실소유주가 이명박 대통령이라고 말했던 박근혜 새누리당 전 대표는 대선주자로 펄펄 나는데 정봉주 전 의원은 복역중"이라며 "법이 만인 앞에 평등하다는 말을 어떻게 이렇게 달리 적용할 수 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함께 "현직 대통령과 직접 맞닿아 있는 사건이니 이명박 대통령이 결자해지 차원에서 정 전 의원에 대해 8·15 특별사면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theo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