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형님'을 시작으로 열린 '임석 게이트'…그 규모는

검찰, '임석 리스트' 확보한 듯

(서울=뉴스1) 서재준 기자 | 2012-06-30 05:23 송고
임석 솔로몬저축은행 회장.© News1 송원영 기자


'임석 게이트'의 문이 열리고 있다.
임석 솔로몬저축은행 회장(50·구속기소) 등으로부터 저축은행 구명로비 등 청탁과 함께 수억원대의 정치자금을 받은 의혹을 사고 있는 이상득 전 새누리당 의원(77)의 검찰 소환조사가 확정된 가운데 검찰이 임 회장으로부터 로비를 벌인 정관계 인사의 이름이 담긴 리스트를 확보한 것으로 30일 알려졌다.

임 회장의 '리스트'에는 금융감독기관의 중간간부, 국세청의 중간간부, 심지어 청와대 인사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앞서 박지원 민주통합당 원내대표, 정두언 새누리당 의원 등에 대해서도 저축은행 비리 연루 정황을 일부 확보해 사실관계 파악에 착수했다.

검찰 관계자는 일단 "이 전 의원의 조사에 주력하고 있고 다른 정관계 인사의 연루 첩보 및 루머에 대해서는 수사가 진전된 바가 없다"고 입조심을 하고 있다.
그러나 임 회장이 사실상 '작심'하고 입을 연 것으로 보여 정관계 로비 의혹 수사는 확대가 불가피하다는 것이 검찰 안팎의 시각이다.

검찰은 우선 이미 지난해부터 이명박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에 대한 내사를 상당부분 진행해 왔다.

대통령 측근비리 의혹 중 가장 파급력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이 전 의원과 관련된 '형님비리' 의혹은 지난해 12월 구속된 박배수 전 보좌관(46·구속기소)이 이국철 SLS 회장(49·구속기소)으로부터 금품을 제공받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지면서 처음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관련 수사를 진행하며 이 전 의원의 여비서 계좌에서 '뭉칫돈 7억원'을 발견했고 이 중 일부가 저축은행 측으로부터 전달된 정황을 확보해 내사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지난 3월 서울중앙지검 특수3부에서 진행하던 해당 사건을 대검 저축은행비리 합동수사단으로 이첩해 통합수사를 진행해 왔다.

검찰 주변에서는 이 시점에서 이미 검찰이 솔로몬저축은행과 미래저축은행으로부터 수억원이 건너간 것을 확인하고 2차 저축은행 영업정지를 기다린것이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해당 저축은행이 금감원에 의해 영업정지가 되기 전 섣부른 수사를 진행했다 괜히 증거인멸 등 수사에 지장만 초래하는 결과를 낳을까 조심했다는 것이다.

또한 저축은행이 금융당국에 의해 영업정지 및 고발조치가 되면 광범위한 압수수색 등 전면적인 수사가 가능해지기 때문에 검찰이 '상왕'의 수사에 한 점의 실수도 남기지 않기 위해 철저히 대비했다는 분석이 나오기도 한다.

이상득 전 한나라당 의원.© News1 박정호 기자


당초 이 전 의원은 지난해 영업정지된 프라임 저축은행으로부터 수억원을 수수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검찰은 이 부분에 대해서는 수사가 진척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의원에 대한 공개수사가 시작되자마자 곧바로 박지원 원내대표 등에 대한 내사가 흘러나오면서 검찰이 적잖이 당황한 모습을 보였다는 것도 이같은 분석을 뒷받침하고 있다.

한 검찰 관계자는 익명을 조건으로 "박지원 원내대표나 정두언 의원에 대한 부분은 아직 '수사'라고 할 수는 없는 수준"이라며 "고위층에서 이 전 의원의 수사에 '물타기'를 하려는 것이 아닐까 의심스럽기도 하다"고 말했다.

한편 박 원내대표는 자신과 관련된 의혹이 불거지자 연일 이에 대해 적극 해명에 나서고 있다.

박 원내대표는 "임 회장과 김찬경 미래저축은행 회장(56·구속기소), 오문철 보해저축은행 대표(59·구속기소) 모두 만난 적이 있다"고 인정하면서도 "그러나 대체 누가 저축은행으로부터 돈을 받겠느냐"고 자신감을 보이는 상황이다.

검찰은 박 원내대표가 지난해 영업정지된 보해저축은행 오 대표로부터 수천만원을 받았다는 첩보에 대해서는 이미 수사를 진행했으나 별다른 진전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임 회장은 그간 업계에서 '마당발'로 통해왔다. 박 원내대표도 임 회장을 직접 만난 사실을 인정할 정도로 임 회장은 그간 정관계 인사들과 광범위한 접촉을 해왔던 것으로 보인다.

이런 임 회장이 검찰의 수사가 시작된 뒤 "나는 금융 당국에서 시키는 건 다 했다. 부산솔로몬저축은행, 호남솔로몬저축은행을 인수하라고 시켜서 그 과정에서 5000억원은 손해 봤는데 이제 와 모른 척한다"고 분통을 터뜨린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른바 '임석 게이트'의 확대는 피할 수 없다는 것이 검찰 안팎의 시각이다.

한편 이 전 의원은 검찰 측과 상당한 기간 동안 소환 일정을 조율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의원은 검찰이 공개수사를 발표한 뒤 성북동 자택에도 들어오지 않은 채 서울 모처에서 변호사와 소환조사에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저축은행 금품수수을 포함해 이 전 의원과 관련된 모든 의혹에 대해 수사한다는 방침이다.

합수단 관계자는 그간 "이 전 의원에 대한 수사는 '뚜벅뚜벅' 진행 해 왔다"고 밝혀 검찰이 그동안 확보한 증거들을 통해 이 전 의원에 대한 조사를 가급적 한 번에 끝낸 뒤 곧바로 사법처리 수순을 밟게 될 것으로 보인다.


seojiba@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