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유민 아빠’ 단식 중단… 靑, 관련 여론동향 촉각

與-유가족 ‘세월호 특별법’ 협상 등 통한 해법 마련 기대

(서울=뉴스1) 장용석 기자 | 2014-08-28 13:09 송고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5일 오전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2014.8.25/뉴스1 © News1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25일 오전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2014.8.25/뉴스1 © News1



세월호 참사 희생자 고(故) 김유민양의 부친 영오씨가 '세월호 특별법' 제정과 박근혜 대통령 면담을 요구하며 46일간 해오던 단식을 28일 중단한 가운데, 청와대도 관련 여론동향과 정치권의 움직임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

 

청와대는 그동안 여객선 세월호 침몰 참사에 대한 진상조사와 피해자 보상 등을 위한 특별법 제정 문제에 대해 "국회가 판단해서 결정할 사안"이라며 애써 '거리두기'를 해왔던 상황.

 

그러나 추석 명절을 앞두고 새정치민주연합 등 야당은 물론, 여당인 새누리당 의원들 사이에서마저 "박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을 만나 얘기를 들을 필요가 있다"는 등의 의견이 제기되면서 내심 부담을 느껴왔던 것 또한 사실이다.

 

박 대통령은 '경제 활성화'와 '국가혁신'을 올 하반기 국정운영의 최우선 목표로 제시하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이를 추진하는데 필요한 법안들의 국회 처리를 주문해왔지만, 세월호 특별법 제정 문제가 걸림돌이 되면서 국회 운영도 연일 공전을 거듭하고 있기 때문.

 

게다가 이 같은 세월호 대치 정국이 장기화되면서 추석 연휴까지 넘길 경우 새누리당의 7·30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승리 이후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박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란 전망이 많다.

 

이와 관련, 청와대는 현재도 김영오씨의 단식 중단을 포함해 세월호 특별법이나 그 희생자 유가족 등에 관한 사항에 대해선 일절 공식 언급을 내놓지 않고 있지만, 내부적으론 전날까지 두 차례 진행된 새누리당과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들 간의 면담 결과를 예의주시하면서 그 해법을 모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여권 관계자는 "청와대가 특별법 제정 문제와 관련해선 외형상 '입법 불개입' 원칙을 고수하고 있지만, '물밑'에선 다른 법안들과 마찬가지로 당과 지속적으로 의견을 교환하는 것으로 안다"면서 "유가족과 여야 정치권이 어느 정도 의견 접근을 이루고, 또 이를 통해 국회 정상화의 물꼬가 트인다면 국정의 최고책임자인 대통령도 그에 합당한 '액션'을 취하지 않겠냐"고 예상했다.

 

세월호 특별법 제정 등을 위한 합의 노력을 존중하고 평가하는 차원에서 박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 또는 희생자 유가족 등과의 면담이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세월호 특별법 제정 문제를 놓고 유가족과 정치권이 계속 평행선을 이어간다면 파행 정국은 앞으로도 상당 기간 계속될 수밖에 없을 전망이다.




ys4174@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