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공무원 해외여행 금지 논란…총리실 "금지한 적 없다"

일부 언론보도에 "공문 보낸 적 없어"

(세종=뉴스1) 한종수 기자 | 2014-07-10 06:06 송고
정부세종청사 국무총리비서실·국무조정실. /뉴스1 © News1

국무총리실이 10일 공무원 해외여행 금지령을 내려졌다는 일부 보도와 관련해 "해외여행 금지를 지시한 바가 없다"고 공식 해명했다.
총리실 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 만나 "정부 각 부처 및 공공기관이 여름휴가 기간 해외여행을 금지하라는 지침을 총리실로부터 받은 것으로 보도가 됐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관계자는 "공무원 휴가 등 복무와 관련된 사항은 보통 안전행정부에서 지침을 내리곤 한다"며 "안행부에서 그런 지침을 내렸다면 총리실에도 전달이 돼야 하지만 이러한 문서를 받은 바가 없다"고 말했다.

안행부는 지난 7일 정부 각 부처에 여름휴가와 관련한 안내문을 전달했다. 하지만 세월호 사고를 감안해 여름휴가를 차분히 보낼 것을 지시했을 뿐 해외여행을 금지하라는 내용은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앞서 한 언론은 세월호 사고 여파와 내수활성화 등을 이유로 공무원 해외여행을 금지하고 가급적 차분하게 국내에서 휴가를 보내라는 내용의 지침을 각 부처에 내렸다고 보도했다.
이후 공무원들 사이에선 취지는 좋지만 휴가 장소까지 통제받아야 하느냐는 불만을 쏟아내며 반발이 확산될 조짐이 보였고, 국내 주요 포털 실시간 검색어 상위에 랭크되면서 네티즌들 사이에서도 찬반 논란이 일었다.

정부세종청사 사회부처의 한 공무원은 "해외여행 금지령은 단순 해프닝으로 일단락되는 분위기"라면서도 "내수 살리기 등을 감안해 공무원들이 솔선수범해야 한다는 취지는 좋지만 개인 자유까지 막는 것은 지나친 감이 있다"고 말했다.


jepoo@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