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경기문화재단, '다산학단' 특별전 열어

(수원=뉴스1) 윤상연 기자 | 2014-06-24 01:03 송고

경기문화재단 실학박물관이 '유배지의 제자들-다산학단' 특별전을 연다고 24일 밝혔다.

특별전은 다산 정약용의 유배지인 강진에서 결성된 다산학단의 활동을 살펴보고 경기도 실학문화의 지역적 전파를 조명하는 것으로 10월10일까지 진행한다. 특별전은 2015년 강진군 다산기념관과 공동 순회전시도 계획하고 있다.

경기지역을 중심으로 전개된 실학사상은 지역적으로 확산됐다. 그 중심에 우뚝 선 인물은 다산 정약용(1762∼1836)이다. 그는 503권 182책의 거대한 저술의 탑을 쌓아올린 대표적인 실학자이다.

다산의 저술은 주로 강진 유배기에 이뤄졌다. 현전하는 '여유당전서' 503권 182책은 한 인간이 평생 베껴쓰기만 하기에도 불가능한 분량이다. 또한 그 저작들은 방대하면서 조리정연하고 예리하다.

여유당전서는 치열한 희망주의의 산물이다. 개혁에의 이상과 철저히 괴리된 절망의 현실을 딛고 서서 다산은 강진의 학동들을 당당한 학자로 길러 내었다. 제자들은 스승의 학문 정신을 몸과 마음에 체득했고 이를 실천했다.

다산의 강진 제자들의 구성은 다양하다. 양반 자제와 함께 읍중 제자들 그리고 일군의 승려들도 있다. 조선에서 사제 관계의 전통으로 보아도 매우 특이하다. 다산은 개인적 처지가 가장 어려웠던 시기에 사대부 뿐 아니라 신분이 낮은 여항인과 승려와 교유하며 사제의 연을 맺었다.

다산이라는 큰 나무아래에서 제자들은 각자의 자질과 개성에 따라 학문적 성취를 이루었다. 천문학‧농학‧지리학·역사·기술·외교·문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저술을 남겼다.

스승이 유배에서 풀려 집으로 돌아갈 때 제자들은 '다신계'를 결성했다.

서로간의 유대를 강화하고, 매년 봄 가을 두 차례 모임을 개최해 스승에 대한 존경의 마음을 새겼다.

또 다산이 돌아간 지 10년 후 강진의 황상은 스승의 기일을 맞아 여유당을 찾아왔다. 이 때 다산의 아들 정학연과 황상은 두 집안의 유대가 후손들에게도 길이 이어지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정황계(丁黃契)'를 맺었다.

이 처럼 유배지의 제자들-다산학단은 위대한 학문적 성과를 쌓아 올렸다. 그리고 강진‧해남 등 먼 바닷가의 고을에 '문명향'이란 명예를 안겼다.

특별전 체험프로그램으로 다산과 제자가 함께 그린 '강진해안지도' 목판 탁본 체험과 아이들용 한자 교육을 위해 다산이 편찬한 2000글자 '아학편(兒學編) 스템프 체험', '다산 실학마을 지도 그리기'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syyoon1111@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