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서울대, 또 불거진 교수 임용비리 의혹

제보자 "미대 교수, '전공 부적합' 탈락 뒤 다음학기 임용"
논문표절 논란, 학교 "이달 말 조사 발표"…지연 의혹도
미대 "임용절차 문제없고 연구분야 맞는 강의 맡아"

(서울=뉴스1) 류보람 기자 | 2014-06-17 01:19 송고 | 2014-06-17 01:37 최종수정
© News1 한재호 기자


성악과 모 교수의 성추행과 채용비리 논란에 이어 서울대에서 또다시 교수 임용과 논문 표절을 둘러싼 의혹이 제기됐다.
17일 서울대에 따르면 동문들로 추정되는 익명의 제보자들이 지난해 10월쯤 미대 A교수의 임용 비리와 논문 표절에 관한 의혹을 제기했다.

이들은 '에틱스 커미티(Ethics Committee)'라는 이름으로 교무처와 미술대학, A교수 본인 등을 상대로 A교수의 임용과정이 부적절했고 해외에서 받은 박사학위 논문도 표절한 것이라는 내용의 이메일을 수차례 보낸 것으로 밝혀졌다.

서울대에 따르면 A 교수는 2010년 2학기 교수 채용에서 '전공 부적합'을 이유로 탈락했지만 다음 학기에 조교수로 채용됐다.

제보자들은 "공예전공 교수 임용에 응시했지만 A교수가 해외에서 받은 박사학위 논문은 사회학에 가까운 것"이라며 "다수 논문을 무단 인용했을 뿐 아니라 관련 연구실적도 거의 없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무처 관계자는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서는 연구진실성위원회를 구성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이달 말에서 7월 초쯤 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른 관계자는 자세한 조사내용에 대해 언급을 피했다. "8개월여간 조사했다는데 논란이 커지자 비로소 발표하겠다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부인했다.

미대 측은 "익명으로 이메일 제보를 받은 일은 있지만 조사에 착수할 만큼 신빙성있는 내용이 아니라고 여겨 그냥 넘겼다"고 밝혔다.

미대 측은 "채용 당시에 문제가 있었다면 경쟁자들이 문제를 바로 제기했을 것"이라며 "당시 어떤 불만도 제기된 일이 없고 A교수의 임용 절차상 문제가 될 여지가 전혀 없다"고 밝혔다.

논문과 응시 분야의 전공 관련성이 적다는 판단을 받았던 A교수가 한 학기 만에 심사를 통과한 부분에 대해서는 "문제가 된 박사학위 논문은 응시할 때 제출된 연구실적에 포함돼 있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또 "A교수는 임용 뒤 실기가 아닌 공예사나 이론에 관련된 강의를 하고 있다"며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이경환 서울대 총학생회장은 "학생회에서는 지난주에서야 상황을 전해들었다"라며 "자세한 사항을 파악하고 이번 주말 운영위원회를 소집해 학생들 차원의 대응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padeo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