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野, 안철수 책임론 공방…"광주 때문에 경기·인천 잃었다"

安-김 측 "살려놓으니 보따리 운운..." 불쾌
호남 기초단체 무소속 돌풍에 '기득권 공천' 책임론도 제기

(서울=뉴스1) 김현 기자 | 2014-06-06 06:55 송고 | 2014-06-06 08:56 최종수정

김한길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가 5일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안 공동대표는 "국민의 선택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 광주 민심이 새로운 변화 선택해주셨다. 그 명령에 따라 대한민국의 변화를 위해 헌신하겠다"라고 말했고 김 공동대표는 "국민의 뜻을 무겁게 받들겠다. 이번 선거 결과는 여야 모두에게 새로운 대한민국 만들어내라는 엄중한 명령을 내리신 거라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오른쪽은 안철수 공동대표. 2014.6.5/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에서 6‧4 지방선거 결과를 둘러싼 당내 세력간 신경전이 가열되는 분위기다. ‘미니 총선’급으로 예상되는 7‧30 재·보궐 선거의 공천을 앞두고 벌써부터 계파별 기싸움에 돌입한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먼저 당내 강경파를 중심으로 한 구(舊)주류 측에서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의 책임론을 들고 나왔다. 인천 수성(守成)과 경기도 탈환에 실패한 데 대한 책임론이었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와 정청래 의원은 광주시장 전략공천을 인천과 경기지역의 패인으로 지목했다.

박 전 원내대표는 5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광주의 전략 공천으로 당력을 광주로 집중하는 바람에 경기·인천 등지를 효과적으로 지원하지 못한 것이 패인"이라고 했고, 정 의원 역시 "당력이 광주에 올인돼 초박빙 지역에 제대로 지원되지 못한 것이 내내 발목을 잡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최원식 전략기획위원장은 "그에 대해선 크게 동의하지 않는다"면서 "경기도나 인천 지역에서 (김‧안 공동대표에게) 와 달라는 데 못 간 곳은 없다. 손학규 전 대표는 경기도에 집중했고, 문재인 의원도 투입했다. 이제 와 그렇게 말하면 사후의 근거없는 분석"이라고 일축했다.

안철수 공동대표측의 한 관계자도 6일 뉴스1과 통화에서 "통합 전 민주당은 당 지지율 10%대에서 허우적거리고 있었고 지방선거를 도저히 치를 수 없는 상황이었다"면서 "안 대표가 몸을 던져 야권을 기사회생시켜놨더니 이제는 보따리 내놓으라는 식으로 하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불쾌감을 토로했다.

친노(친노무현) 중진인 유인태 의원도 이날 통화에서 "지금 책임론을 따지고 그럴 때냐"고 비판했다. 유 의원은 "이 정도면 아쉽긴 하지만 그런대로 치른 것"이라며 "선거가 끝나자마자 당 지도부를 흔들고 그래선 안된다"고 지적했다.

"지금은 6월 국회에서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는데 집중하고, 어떻게 하면 기본이 바로 선 나라를 만들 것이냐를 고민해야 할 때"라고도 했다.

과거 안철수신당측 인사들 사이에선 호남 기초단체장 선거에서 '무소속 돌풍'이 분 것을 놓고 옛 민주당 출신 의원들의 '기득권 공천'을 원인으로 꼽고 있다.

전남‧북 등 호남지역 전체 36곳의 기초단체장 선거에서 15곳에서 무소속 후보가 당선됐다. 새정치연합 안팎에서도 "유례가 없는 무소속 돌풍"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이로 인해 이춘석 전북도당위원장은 사퇴의사를 밝하기도 했다.

전남은 22개 기초단체장 선거 중 박 전 원내대표의 지역구인 목포를 비롯해 순천‧광양‧장성‧보성‧장흥‧영광‧신안 등 8곳에서, 전북은 14개 기초단체장 중 이 위원장의 지역구인 익산을 포함, 김제와 완주, 진안‧장수‧임실‧부안 등 7곳에서 무소속 후보가 당선됐다.

낙선하긴 했지만, 전남 고흥‧진도‧완도‧함평과 전북 고창‧무주 등에선 무소속 후보가 새정치연합 후보를 턱밑까지 추격하며 박빙의 접전을 펴기도 했다.

옛 안철수신당측의 한 인사는 "호남 지역 공천은 사실상 민주당 출신 국회의원들의 밀어붙이기로 '기득권 공천'이 이뤄진 곳"이라면서 "이런 공천에 반발해 탈당한 인사들이 무소속으로 돌풍을 일으킨 것으로, 민주당 의원들의 공천이 얼마나 민심과 이반됐었던가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인사는 "인천‧경기 패인으로 광주지역 전략공천을 주장하는 것은 안 공동대표에게 자신들의 책임을 뒤집어씌우려는 것"이라면서 "정확하게 따지고 보면 호남에서 개혁공천이 되지 못하고 기득권 공천이 이뤄진 탓에 수도권에서 바람이 일지 못해 패배한 것"이라고도 했다.

이와 관련, 옛 민주당 출신의 한 당직자는 "전남 신안 같은 경우는 공천받은 후보의 갑작스런 사퇴로 당 차원에서 지원했던 무소속 후보가 된 것"이라며 "호남 지역에서 당선된 무소속도 지역별로 자세히 봐야지, '무소속 돌풍'이라고 한 데 묶어서 평가하면 안 된다"고 말했다.

또 다른 민주당 출신 인사도 "호남 지역 공천 과정에서 민주계와 안 대표측간 갈등으로 인해 공천이 '5대5' 지분 나눠먹기식으로 진행되면서 그에 반발한 인사들이 무소속으로 출마했기 때문이다. 기득권 공천 때문이라는 주장은 말도 안된다"며 안 대표측에 책임을 돌렸다.

이번 선거결과를 둘러싼 이같은 신경전은 오는 7‧30 재보선 공천을 앞둔 기싸움으로 전이되는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최소 12곳에서 많게는 20곳 정도로 예상되는 이번 재보선 공천은 각 계파별의 이해관계와 맞물려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특히 김두관 손학규 정동영 상임고문과 천정배 전 의원 등 각 계파의 수장급 인사들의 복귀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는 터라 공천과 관련한 신경전이 더욱 치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벌써부터 일각에선 윤장현 광주시장 후보의 당선으로 힘을 얻은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가 7‧30 재보선에서 '새정치'를 앞세워 또 한 번의 전략공천을 시도할 수 있다는 의구심 어린 시각을 보이고 있다.

박 전 원내대표가 "7·30 재보선 때는 파벌‧지분 공천을 없애야 한다"고 말한 것도 이를 염두에 둔 것으로 이해된다.

당 지도부는 일단 7월 재보선에 대해선 말을 아끼는 분위기다. 최 전략기획위원장은 전날(5일) 기자들과 만나 "지금부터 7월 재보선을 말하는 것은 순서에 안 맞다"며 "일단 저희는 시급한 게 6월 국회를 제대로 움직이며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gayunlov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