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6·4 톡톡] 보육교사 공무원화, 남경필-김진표 '공약철회' 공방

(수원=뉴스1) 윤상연 기자 | 2014-05-20 12:12 송고

20일 '젊은 혁신도지사'를 표방한 새누리당 남경필, '준비된 경제도지사'를 내세운 새정치민주연합 김진표 두 여야 경기지사 후보는 OBS합동토론에서 김 후보의 보육교사 교육공무원 전환 공약을 놓고 뜨거운 공방을 벌였다.
논쟁의 발단은 18일 야당의 김진표 후보가 '보육교사 교육공무원화' 공약을 발표하면서 시작됐다. 두 후보는 19일 방송기자클럽 합동토론에 이어 연 이틀 공방을 계속했다.

주도권 자유토론 시간에 김 후보가 "남 후보가 나의 보육교사 교육공무원화 공약을 포퓰리즘이라며 보육교사 7만명 공무원화가 현실적으로 가능하냐고 공격했다"고 지적하며 시작됐다.

김 후보는 이어 "도내 공무원이 5만명을 밑돈다는 남 후보의 지적은 틀린 것으로 국공립교사 9만명, 사립교사 2만명 등 총 11만명의 교사가 있다"며 "새누리당도 무상보육에 10조 투입하고 있는 상황에서 7만명의 공무원화는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

남 후보는 이에 대해 "그 공약은 철회하는 것이 맞다. 보육교사 10만원~15만원 지원해 처우 개선하는 것은 전적으로 동의한다. 그러나 공무원화는 어려운 것"이라며 "이에 따른 급여만 연간 약 1조3000억원이 든다. 전문가들은 2조가 들지, 얼마가 들지 모른다고 한다. 표를 얻기 위한 졸속공약이다"며 철회를 주장했다.
김 후보는 공약을 철회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하며 "남 후보는 15일 보육은 국가 책임으로 정부가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며 "남 후보 말대로 많은 예산이 들지만, 교육자의 자질을 높이는 것은 중요한 것이다"고 거듭 주장했다.

남 후보도 밀리지 않고 "공무원 만들어 준다는 것은 잘못된 것으로 예산 따지지 않고 공약했다면 포퓰리즘이다"고 공격한 후 "경제전문가인 김 후보가 예산을 따지지 않고 공약한 것은 잘못"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공약 보육교사들도 믿지 않는 다. 김상곤 전 교육감이 무상버스 공약했을 때, 몇 천억 들어가는 거 말도 안된다고 지적했던 김 후보였다. 마땅히 공약철회 해야 한다"며 철회를 재차 요구했다.

김 후보는 공세를 늦추지 않고 "4대강 사업에 27조원 쏟아부은 새누리당이다. 학부모들에 보육 부담을 떠넘겨 출산율 저하로 이어지고 있다"며 "국가가 부담해야 할 예산을 부담하지 않아 경기도지사가 추진하려 하는 것"이라고 맞받았다.

그는 "단계적으로 공무원화로 학부모 만족도를 높이고, 2019년 국가 경제규모가 커지니까 당연히 8조원은 국가가 부담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남 후보는 이에 "사회복지사도 1만8000여 명에 달하는 데 보육교사 공무원화는 사회 갈등을 조장하는 공약이다. 지금이라도 공약 철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김 후보가 교육부총리 시절에는 왜 추진하지 않았는지 진정성에 의문이 든다"고 재차 지적했다.

김 후보는 "교육부총리 시절 계속 말하고 추진하려 했다. 당시 유치원교사 월 10만원 지원을 처음 시작했고 이것이 밑거름돼 현재 유치원교사 50만원, 어린이집교사 30만~40만원 지원이 시행되는 것"이라며 공약 철회 뜻이 없음을 분명히했다.

두 후보는 마지막 발언을 통해 유권자들의 지지를 호소했다.

남 후보는 "도지사가 되면 도민의 안전부터 챙길 것이다. 노후 건물, 노후 지하철역 등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들을 하나하나 챙길 것"이라며 "여성과 아이들이 안전한 경기도, 따뜻한 공동체가 복원되는 경기도, 일자리 많은 경기도를 만들겠다. 그러나 헛된 약속은 안하겠다"고 말했다.

김 후보도 "안심하고 아이를 맡길 수 없는 맞벌이 부부들을 위해 보육의 질을 높여 엄마와 아이가 함께 웃는 경기도 반드시 만들겠다"며 약속했다.


syyoon1111@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