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대덕특구소방서 신설, 특구 전담시켜야"

국가중요시설 많고 잠재위험 매우 높아

(대전=뉴스1) 장진웅 기자 | 2014-05-04 01:03 송고
유성 대덕특구 전경.© News1

최근 안전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대전 유성구 북부지역에 ‘대덕특구소방서’를 신설하자는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국제과학벨트 본격 추진과 대덕테크노밸리 입주 성공에 따른 소방수요와 시민의 안전욕구 증가로, 이들 시설이 위치한 유성북부지역에 소방서를 추가 설치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올 상반기에만 인근 산업단지에서 대형 화재가 2건 이상 발생해 이같은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유성북부지역에는 국제과학벨트, 테크노밸리, 대덕특구 등이 위치해 있다.

국제과학벨트의 경우, 현재 30여개의 연구·산업단지와 더불어 2700여개의 기관·업체가 입주해 있다. 테크노밸리에는 600여개 공장과 첨담기업 등이 입주를 완료했으며 현재 약 3만여명이 근무 및 거주를 하고 있다.
대덕특구의 경우에도 국가 중요시설·첨단시설(1400여개) 등이 주로 있고 타 지역 개발특구(부산·대구·광주 등)와 비교했을 때 면적(3.7배)이 넓고 입주업체(2.9배)·종사자(2.7배)도 많은 실정이다.

첨단공장 등은 가연성소재로 준공돼 화재 및 폭발의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크고 다른 시설물들도 특성 상 잠재위험이 매우 높은 곳이다. 화재 및 안전사고 발생 시, 자칫 재난으로 이어질 수 있다.

더욱이 유성지역 도시개발 사업이 탄력이 붙으며 소방 수요마저 증가추세에 있다.

이와 관련 소방 전문가들은 이들 지역을 현재 관할인 북부소방서가 모두 맡기에는 '소방 공백'을 불러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따라 '대덕특구소방서'를 신설해 국제과학벨트 등 지역을 전담하게 해 소방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잠재위험에 대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대전시에서도 이같은 주장에 공감하고 2006년 대덕특구소방서 신설 계획 수립, 2009년 부지매입(유성구 관평동) 등을 거쳐 사업을 벌여 왔다. 하지만 지난해 시가 재정여건 열악 등을 이유로 소요예산을 미반영하며, 현재 사업 추진이 중단된 상태다.

대전시소방본부 관계자는 “신설이 어렵다면 차선으로 현장 요원을 중심으로 한 ‘특수구조단’ 설치를 추진해야 한다”며 “국가 주요시설 등이 위치한 특구지역은 위급사항 시, 신속한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28일 대전 대덕구 대화동 아모레퍼시픽 공장 화재 모습 © News1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