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교육청-단원고, "지침만 지켰어도 '세월호 참사' 줄였다"

교육관계자들, "세월호 사전답사만 했더라도 아쉬움 커"

(수원·안산=뉴스1) 이윤희 기자 | 2014-04-25 07:11 송고 | 2014-04-25 09:39 최종수정

교육부가 17개 시도교육청에 하달한 수학여행 안전사고 재발방지 대책 추가 지침서 © News1

경기도교육청과 단원고등학교가 교육부의 지침을 따르지 않아 진도 앞바다 여객선 침몰 사태를 더 키웠다는 지적이다.

25일 교육부에 따르면 충남 공주사대부고 학생들이 해병대 캠프에 참가했다 변을 당한 지난해 7월 체험학습과 수학여행 등의 안전사고 재발방지 대책 추가 지침을 마련해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에 하달했다.

지침에 따르면 두번에 걸친 수학여행 계약 전, 시행 전 사전답사와 교사, 학생 대상 수련활동 등 체험학습 안전교육을 의무화한다. 또 이 지침을 위반할 경우 강력한 제재 조치를 받는다.

지침서에는 소규모 테마형 수학여행 권장사항도 포함돼 있다.

대규모로 이동하는 획일적 답습적인 (수학여행)활동을 지양하고, 소규모 수학여행(1~3학급 또는 학생 수 100명 이내 단위)과 테마형(역사·산업체험 등) 수학여행을 실시할 것을 권장했다.
교육부가 지침서에 포함한 테마형 수학여행 실시 권장 사항. © News1

하지만 단원고는 해당 지침을 따르지 않았다. 한 차례만 여객기를 이용해 제주도 현지 답사를 다녀왔다.

학교 측이 교육부의 지침대로 두 번에 걸쳐 (세월호)배편을 이용한 사전답사만 했더라도 이번 대형참사를 좀 더 줄일 수 있었다는게 교육관계자들의 분석이다.

A고교 한 관계자는 “사전답사를 통해 세월호의 구명보트 설치 현황만 살펴봤어도 (세월호)사태를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었을 것”이라며 “(단원고가 사전답사)이 점을 놓쳤다는 게 많은 아쉬움으로 남는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이런 (교육부)지침이 있는지도 모르는 학교도 많다”며 “일선학교에 관련 지침만 전달하고 끝나버리는 (경기도교육청)감독기관 관리의 부재로 발생한 사고라고 말해도 할 말이 없다”고 말했다.

단원고는 지난 3월 왕복 항공편을 이용해 사전답사를 다녀온 뒤 답사보고서를 형식적으로 작성해 학교운영회원회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lyh@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