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野, 朴대통령 사과 압박· 정권심판론 부각(종합)

새정치연합, 대여 공세 수위 높여

(서울=뉴스1) 박상휘 기자 | 2014-04-25 06:44 송고 | 2014-04-25 06:50 최종수정
김한길,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공동대표를 비롯한 당지도부가 가슴에 노란리본을 달고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 및 여객선 침몰사고 대책위원장단 연석회의에 참석해 세월호 침몰 실종자 무사귀환과 희생자들을 위한 묵념을 하고 있다.2014.4.25/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세월호 참사 이후 현안에 대해 숨죽이던 새정치민주연합이 정부의 미흡한 대응을 강도높게 비판하며 정부 여당을 정조준하고 나섰다.

국가적으로 애도 분위기가 형성된 만큼 자칫 정쟁으로 변질될 것을 우려해 그동안 정부 비판을 자제해 왔던 새정치민주연합은 최근 청와대의 '면피성' 발언에 총공세를 펴며 대여 공세의 수위를 끌어올리는 모양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차츰 차츰 정권심판론에 불을 지핀 뒤 조만간 해당 상임위를 열어 대정부 총공세에 나선다는 복안이다.

김한길 공동대표는 2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 및 여객선침몰사고 대책위원장단 연석회의에서 "세월호 실종자들과 가족들, 국민들에게 대통령부터 야당 정치인까지 국정의 책임있는 우리 모두는 사죄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사과를 우회적으로 촉구한 것으로 보인다.

안철수 공동대표는 "위기에 대처하는 시스템을 만들지 못한 무능이 부끄럽다"며 "국가의 기본 책무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단 한 명도 구조하지 못하고 있는 정부의 무능과 재난 컨트롤타워가 아니라는 청와대의 무책임, 치킨과 라면으로 상징되는 무사안일, 협회 유착, 국민의 안전과 생명 구조에는 한 없이 무기력한 안전 시스템 등 모든 것을 바꿔야 한다"며 "뼈를 깎는 각오로 안전 패러다임을 바꾸는 근본적인 개혁 작업에 나서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신경민 최고위원은 "세월호가 침몰할 때까지는 사고였지만 (탑승자) 실종은 정부가 저지른 사건"이라며 "안전이 침몰한 국난수준의 대형 사건으로 교통관제도 비상전화도 처리 안되는 기본도 안되는 부끄러운 나라로 전락했다"고 비판했다.

신 최고위원은 "이번 사고는 인재(人災)이자 관재(官災), 동시에 정재(政災)"라며 "책임회피와 면피, 매도와 종북몰이가 횡횡하고 관료주의는 극치를 보이고 있으며 돈 주머니와 권력으로 전문가와 교수들의 침묵을 강요하는 정보정치가 또다시 나타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우원식 최고위원도 "도대체 이 사태는 누구 책임인가, 청와대는 컨트롤타워가 아니라고 하는데 지난해 6월 해수부 위기관리 매뉴얼을 보면 해수부 장관과 국가안보실, 대통령이 제일 위에 있다"며 "자신들의 매뉴얼도 부정하는 게 지금의 정부"라고 꼬집었다.

이용경 최고위원도 "삼풍백화점 붕괴 당시 신문을 펴보고 지금과 보도내용의 유사성에 놀랐다"며 "당시에도 호들갑을 떨었지만 우리사회는 변한 것이 하나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당 사고대책위원회 상황실장인 김현 의원도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심각한 것은 위기관리 매뉴얼에 따라 사고 수습을 하기보다는 그것을 감추고 은폐·축소하는데 시간을 더 할애하고 있다는 점"이라며 "특히 청와대에서 민경욱 대변인이 '국가안보실은 재난 컨트롤타워가 아니다'라고 했기 때문에 국민적 공분을 사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온라인상에서 무분별한 대응을 중단하고 사고 수습에 전력해야 한다"며 "세월호 참사와 관련한 정부 대응에 관한 홍보와 해명이 넘쳐나고 있는데 특히 외교부와 농촌진흥청 등 직접적 관련이 없는 부처에서도 여론이 악화되는 것을 막고 있는 점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sanghwi@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