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조류 악화·정부 불신…실종자 수색 최대 위기

(진도=뉴스1) 김한식 기자 | 2014-04-24 14:04 송고
세월호 여객선 침몰 사고 발생 9일째인 24일 전남 진도군청에 설치된 범정부사고대책본부를 찾은 실종자 가족들이 정부의 발표와 달리 수색 작업이 지체된다며 항의하고 있다. 2014.4.24/뉴스1 © News1 한재호 기자

세월호 침몰 9일째인 24일, 조류가 약해지는 '소조기(小潮期)' 마지막 날이었지만 실종자 가족들의 기대와는 달리 이렇다할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25일부터는 다시 사고해역의 물살이 세지고 수위가 높아져 어려움이 예상된데다 가족들이 더딘 속도에 집단 반발하고 나섬에 따라 실종자 수색작업이 최대 위기를 맞았다.

범정부사고대책본부는 이날 함정 260여 척, 항공기 35대, 구조대원 720여 명을 사고 해역에 투입해 필사적인 실종자 수색작업을 벌이겠다고 밝혔었다. 민·관·군 합동구조팀은 3·4층 선수와 선미 부분의 다인실을 집중적으로 수색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날 밤 10시 기준 15구의 시신이 수습되는 데 그쳤다. 지난 22일부터 시작된 사흘간 소조기(22일 32구, 23일 35구)중 가장 적은 시신이 수습된 것이다. 현재 사망자 174명, 실종자는 128명이다.

이 같은 저조한 수색 결과에 가족들은 크게 낙담하는 표정이 역력하다. 이날을 기점으로 다시 사고해역의 유속이 40% 가량 빨라지는데다 26일에는 비바람까지 예고되면서 가족들의 마음은 다급해졌다.

특히 가족들은 그동안 대책본부가 소극적으로 수색을 나선 사실이 드러났다며 흥분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날 오전 사고 해역 수색현장을 방문한 가족들은 "2명의 잠수부가 수색하고 있었다"면서 집단으로 반발하기 시작해다. 급기야 오후 5시20분께부터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과 김석균 해양경찰청장 등을 평목항 실종자가족지원 상황실에서 붙잡아 놓고 민간잠수부 투입 등 전면적인 수색작업 개선을 요구했다.

해경이 정조시간때 6~8명의 구조팀을 동시 투입해 교대로 수색했다며 해명에 나섰지만 가족들의 분노를 누그러뜨리지 못했다.

그동안 악조건과 갖은 논란에도 단 한 사람이라도 구조해야 된다는 공감대 속에 진행돼온 실종자 수색작업은 기상 악화와 정부와 가족간 불신을 어떻게 극복할지가 관건이다.

한편, 정부는 희생자 인도 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희생자 인도 및 가족 지원 대책을 마련했다.

희생자 인도 과정에서 가족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분증, 지문, 병원기록, 법의치학 정보 중 1가지를 제시해 부합한 가족에게 희생자를 인도하는 절차 간소화 시행에 들어갔다.

또 가족이 신원확인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컴퓨터 단말기를 통해 희생자의 사진 등 신원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유전자(DNA) 검사가 24시간 이내에 최대한 신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장성지원까지 검체를 경찰, 소방 헬기로 이송하고 있다.


hski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