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유병언 전 세모회장-구원파간 자금거래 추적(종합2보)

검찰, 구원파 경리 소환…계좌 100여개 추적
수사팀, 강력부 검사 등 17명 충원…38명 규모 확대
금감원·국세청·관세청 등 관계기관 협의체 구성도

(인천·서울=뉴스1) 진동영 기자, 오경묵 기자 | 2014-04-24 12:31 송고 | 2014-04-24 12:32 최종수정
23일 오전 검찰이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해 압수수색 중인 서울 용산구 한강로 기독교복음침례회 서울교회에 적막감이 감돌고 있다. © News1 박지혜 기자


세월호 선주 일가의 비리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유병언(73) 전 세모그룹 회장과 연관된 '구원파' 자금이 비정상적으로 회사 경영과정에 흘러들어간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하고 있다.
인천지검 특별수사팀(팀장 김회종 차장검사)은 24일 '구원파'로 알려진 기독교복음침례회 경리 A씨를 소환해 자금흐름 등을 조사했다.

검찰은 전날 기독교복음침례회 사무실, 구원파 수련시설로 알려진 금수원 등 압수수색에서 청해진해운과 관계회사들의 운영과 관련된 자료를 상당수 입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지금까지 제기된 의혹과 필요한 수사 상황을 확인하기 위해 경리를 참고인으로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검찰은 유 전회장의 측근, 계열사 임원 등 계좌 100여개를 확보하고 자금 흐름을 추적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유 전회장 측의 비자금 의심 계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구원파 자금이 유 전회장이 실질적으로 지배하는 트라이곤코리아 등 여러 회사의 경영자금으로 흘러들어간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 중이다.

유 전회장은 1997년 부도를 맞은 후 비교적 짧은 시간 내에 최소 2400억원대로 추정되는 재산을 쌓았다. 아이원아이홀딩스를 중심으로 순환출자 구조를 이뤄 13개 회사를 지배하고 있다.

검찰은 유 전회장이 신도들의 돈을 유용해 경영자금으로 사용한 것이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유 전회장이 교회 신도들의 '헌금'을 이용해 부를 쌓고 사업가로 재기했다고 보는 것이다.

유 전회장은 이렇게 쌓은 부를 자신의 측근이자 아이원아이홀딩스 3대 주주인 김모씨에게 명의를 돌리는 등 은닉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검찰은 이같은 의혹에 대해서도 들여다보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같은 혐의로 23일 서울 용산구 구원파 사무실, 유 전회장의 서울 염곡동 자택 등 15곳을 압수수색 하기도 했다.

이같은 의혹에 대해 회사 관계자들은 교회자금이 일부 유입된 사실은 인정하면서도 그 과정에 위법 행위는 없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유 전회장의 친인척이라고 밝힌 B씨는 23일 뉴스1 기자와 만나 "교회 신도들이 자발적으로 헌납하면서 경영자금에 보탬이 됐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검찰은 교회자금이 흘러들어간 과정에서 유 전회장이 교회 신도들에게 알리지 않고 이 자금을 사용했거나 세금을 탈루한 정황이 있는지를 확인할 방침이다.

검찰은 이밖에도 유 전회장이 계열사 자금을 동원해 다른 부실 계열사를 지원하고 회사자금을 유용하는 등 배임·횡령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계속 수사하고 있다.

유 전회장이 사진가로 활동하면서 찍은 사진을 관계사들에게 고가에 파는 방식으로 수백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다만 유 전회장의 사진을 구입한 관계사들은 '적법한 의사결정을 통해 구입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과 전방위 계좌추적을 진행함에 따라 강력부 검사 1명, 회계전문 검사 1명 등 총 17명을 보강해 21명으로 구성된 기존 수사팀에 투입했다. 이로써 수사팀은 38명으로 규모가 확대됐다.

검찰 관계자는 "정치인 로비 등 언론이 제기하고 있는 의혹에 대해 빠짐없이 확인하고 은닉재산 추적 작업도 열심히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검찰은 앞서 23일 세월호 선사인 청해진해운과 지주회사 격인 아이원아이홀딩스, 다판다, 기독교복음침례회(구원파) 등 관련사 12곳과 유 전회장·아들들의 주거지 3곳 등 총 15곳에 수사관 79명을 투입해 압수수색을 벌였다.

검찰은 회계전문가 등을 투입해 압수물 분석을 진행한 뒤 유 전회장 일가 등 관련자들 소환에 나설 계획이다.

검찰은 현재로서는 유 전회장 측과 연락을 취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김회종 인천지방검찰청 2차장검사가 24일 오후 인천 남구 학익동 인천지방검찰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세월호 사건 관련 유관기관 협의체 구성·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News1 박지혜 기자


한편 검찰은 이날 세월호 선사·선주 수사와 관련해 국세청, 관세청, 금융감독원 등이 참여하는 유관기관 협의체를 처음으로 구성하고 첫 회의를 열었다.

금감원은 횡령·배임과 계열사 불법대출, 국세청은 탈세·은닉재산 추적·역외탈세 등 부분에 대한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관세청은 재산 추적, 역외탈세 부분 등에 대한 조사를 담당한다.

검찰은 "관련 국가기관이 협심해 세월호 사건 수사와 진상규명에 매진하기 위해 회의를 열었다"며 "청해진해운과 관계사, 관계자들의 횡령과 배임, 은닉재산 추적 작업 등을 더욱 철저하고 내실있게 진행할 방안을 논의했다"고 말했다.


chindy@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