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野, 세월호 참사 '국정조사 실시' 고개

"공식적 논의 단계 아니지만 국조는 반드시 해야"

(서울=뉴스1) 박정양 기자 | 2014-04-24 20:29 송고

김한길,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를 비롯한 당지도부가 23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고잔동 올림픽기념관에 마련된 '세월호 희생자 임시 합동 분향소'를 조문한 뒤 떠나고 있다. 2014.4.23/뉴스1 © News1 송은석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내부에서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국정조사 실시' 요구가 조심스럽게 흘러나오고 있다.

세월호 침몰 10일째임에도 여전히 사고수습 작업이 진행 중이기 때문에 공식적인 논의 단계는 아니지만 당내에선 국정조사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강한 공감대가 외연을 넓히고 있다.

세월호 침몰과 관련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확실한 재발방지를 위해선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가 꼭 필요하다는 것이다.

원내 한 관계자는 25일 뉴스1과 통화에서 "세월호 참사는 단기적 차원이 아닌 우리나라 안전관리시스템 전반에 대한 문제이기 때문에 진상규명과 사후대책 마련 차원에서 국정조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지금은 사고 수습에 최선을 다할 때이기 때문에 공식적인 언급을 할 때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수도권의 한 중진의원도 "지금은 사고 수습을 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국정조사를 언급할 때가 아니다"라고 전제하면서도 "수백명의 사람들이 희생됐기 때문에 국정조사는 무조건 실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국조를 통해 책임질 사람에겐 책임을 지우고 원인과 향후 대책을 철저히 따져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6·4지방선거를 비롯한 향후 정치 일정을 고려할 때 여당에서 국조를 쉽사리 받아들이긴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지방선거 이전까지 시간도 빠듯하다. 세월호 침몰 사고 여파로 여야는 6·4지방선거가 코앞으로 다가 왔음에도 예정된 경선일정을 미루는 등 공식적인 선거 준비를 진행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 지방선거 이후엔 곧바로 미니총선급의 7월 재보궐 선거가 예정돼 있다.

이에 대해 새정치연합의 한 의원은 "국정조사는 정치적 상황과 관계없이 실시해야 한다"며 "여야가 정치적 유불리를 따질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다른 의원은 "선거가 있다고 하더라도 빠른 시일 내에서 국정조사를 실시해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정치권 차원에서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여당도 야당의 국조 요구를 받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당 일각에선 국정조사 이상의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는 얘기도 흘러나온다.

당의 전략파트를 맡고 있는 한 의원은 "국정조사는 미시적 접근방안의 일부분"이라며 "국조를 포함한 모든 방안을 총동원하는 접근방안이 필요하기 때문에 보다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중에 있다"고 밝혔다.


pjy1@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