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北 국가안전보위부 수사권, 노동당 및 군 간부까지로 확대"

(서울=뉴스1) 서재준 기자 | 2014-04-24 01:00 송고

북한 국가안전보위부의 수사 권한이 노동당 내부와 군 고위간부들에게까지 확대된 것으로 알려졌다고 24일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보도했다.

RFA는 북한의 한 간부소식통을 인용해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가 내린 지시문이 최근 간부강연회에서 공개됐다"며 이같이 전했다.
이 소식통은 지난 18일 간부강연회에 직접 참석했다며 "지시문은 '국가의 주요기관, 우리당(노동당) 내부에 박혀있는 간첩, 불순분자들을 모조리 숙청할 것을 보위부에 위임 한다'는 내용"이라고 전했다.

이어 "과거에는 수사는 물론 접근조차 할 수 없었던 노동당 내부와 군의 고위간부들에 대해서도 보위부가 아무 제한없이 수사를 할 수 있다는 의미"라며 "한마디로 국가보위부가 막강한 권한을 부여받았다는 뜻"이라고 소식통은 설명했다.

북한 국가안전보위부는 최고 권력기구인 국방위원회 직속 기관으로 김원홍이 부장을 맡고 있으며 지난해 장성택의 숙청 과정에서 핵심적 역할을 맡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권한이 상당 부분 확대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 소식통은 이례적인 지시문 공개에 대해 "국가비밀을 함부로 누설하는 자들은 절대로 용서가 없다는 경고일 것"이라며 이로 인해 상당수 간부들이 보위부의 무차별적 조사와 숙청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심지어 일부 간부들은 우울증과 대인기피증마저 보이며 마약에 의존하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RFA는 덧붙였다.

RFA는 특히 김 제1비서 집권 후 인사변동이 가장 많았던 군 지휘관들 사이에서 이러한 현상이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며 "서로가 서로를 경계하다보니 군의 명령지휘체계도 제대로 작동되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라고 전했다.


seojiba@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