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전병헌 "靑 자숙해야…책임 회피해선 안돼"

"통렬한 반성과 사죄가 먼저 있어야"

(서울=뉴스1) 김현 기자, 서미선 기자 | 2014-04-24 00:47 송고

전병헌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2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고위정책, 여객선 침몰사고 대책위 연석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전 원내대표는 연석회의에서 김장수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국가안보실은 재난 컨트롤타워가 아니다"라고 발언한 것과 관련, "국민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것은 그 어디에도 청와대가 있어야 할 곳이며 국민적 슬픔앞에서 선긋기, 책임피하기에 급급한 태도는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2014.4.24/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전병헌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24일 청와대가 세월호 침몰 참사와 관련, '국가안보실은 재난 컨트롤타워가 아니다'라고 선을 그은 데 대해 "자숙하라"고 비판했다.
전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고위정책-여객선 침몰사건 대책위원회 연석회의'에 참석, "무한책임의 자세를 보일 청와대가 '재난 사령탑이 아니다'라는 말이 어떻게 나올 수 있느냐"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곳 그 어디에도 청와대가 있어야 할 곳이다.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안보가 아니겠느냐"면서 "국민적 슬픔 앞에서 선긋기하고 책임피하기에 급급한 태도는 없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정부가 세월호 침몰 참사를 계기로 '안전혁신 마스터플랜' 마련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데 대해 "정부의 무능과 부실을 덮어둔 채 냄비 끓듯 향후 계획만 섣불리 내놓을 때가 아니다"며 "통렬한 반성과 사죄가 먼저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정작 필요한 곳과 시간에 정부는 거기에 없었다. 이것이 지금 우리를 절망케하고, 분노하게 하는 이유"라면서 "구멍난 정부를 대신한 것은 국민의 노란 리본과 자원봉사와 구조물품이었다"고 꼬집었다.

그는 "사고 질책으로 끝날 일이 아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정부의 무능과 잘못을 낱낱이 밝혀야겠지만, 우선할 것은 실종자 구조와 희생자의 상처를 달래고 가족들의 절규와 절망, 상처를 어루만지는 사고수습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 원내대표는 "실종자 수색이 마무리되는 대로 국회차원에서 정부의 위기관리 및 대응체계를 점검하고 재난관리 및 시스템개혁을 통해 한국의 안전 패러다임이 대전환하는 계기로 가야 할 것"이라며 "여기엔 여야가 있을 수 없다. 초당적으로 국회가 국민을 대신해 나서도록 할 것이다. 정부도 만전을 기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gayunlov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