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세월호 침몰] 해경, 불허했던 다이빙벨 '몰래 투입' 의혹

(서울=뉴스1) 온라인팀 | 2014-04-24 00:54 송고
이상호 기자 트위터. © News1


해경이 세월호 구조작업에 '다이빙벨'을 몰래 투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고발뉴스와 팩트TV는 23일 '고발뉴스가 공개하는 다이빙벨의 진실'이란 오디오 방송을 통해 "해경이 강릉에 있는 한 대학에서 다이빙벨을 몰래 빌려와 사용했다"고 보도했다.

이날 방송에서 고발뉴스 이상호 기자는 "해경이 알파잠수기술공사 이종인 대표의 다이빙벨을 돌려보낸 후 강릉의 모 대학에서 긴급상황을 이유로 훨씬 작은 크기의 다이빙벨을 빌렸다"고 전했다.

고발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이 대학 관계자는 "위급하다고 협조 요청이 들어와 잠시 빌려준 것"이라며 "다이빙벨이 (현지에) 도착한 상태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설치가 필요해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상호 기자는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해경이 빌린 2인용 다이빙벨 사진과 함께 "머리부위만 공기에 노출되는 일본형 장비로 감압에는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란 설명을 게재했다.
앞서 이종인 대표는 지난 21일 다이빙벨 장비를 실은 바지선을 타고 팽목항에 도착했지만 구조당국의 투입 반대로 발걸음을 돌려야 했다.

당시 이상호 기자는 "구조 당국이 기존작업에 방해가 되고 안전사고 우려가 있어 다이빙벨의 사용을 허가하지 않았다"고 전한 바 있다.

해경의 다이빙벨 투입 논란을 접한 누리꾼들은 "세월호 침몰 해경 다이빙벨, 이거 뭐하는 거지?", "세월호 침몰 해경 다이빙벨, 작업에 방해된다더니", "세월호 침몰 해경 다이빙벨, 어떻게 된 일인지 해명이 필요하다", "세월호 침몰 해경 다이빙벨, 진짜라면 그냥 넘어가서는 안 된다", "세월호 침몰 해경 다이빙벨, 거짓말이 드러나면 관련자 처벌해야함"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