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세월호 화물 고정작업 ‘소홀’ 수사 본격화

[세월호 침몰] 해경, 고박 전문가 미배치·관련 장비 부족 집중 수사
화물 선적 및 하역 업체 '선사가 고박 장비 부실하게 제공' 의혹 제기

(인천=뉴스1) 주영민 기자 | 2014-04-23 23:45 송고
진도 여객선 침몰 당시 사진. 갑판 위에 선적된 컨테이너가 쏟아져 내리는 모습이 보인다. (서해지방해양경찰청 제공) 2014.4.16/뉴스1 © News1 김한식 기자


청해진해운이 세월호 운항관리규정을 어기고 갑판 위에 컨테이너 60여개를 적재한 것으로 드러난 가운데 컨테이너 등 화물을 고정시키는 작업에 대한 해경 등의 수사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선박에 화물을 고정시키는 '고박(Lashing)' 전문가가 현장에 배치되지 않았고 관련 장비 역시 부족했다는 해경의 조사결과와 함께 이에 대한 증언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24일 해경과 인천항 일대 하역사 등에 따르면 A사는 1998년부터 인천-제주 항로를 운항 중인 ㈜청해진해운 소속 세월호와 오하마나호에 대한 화물 하역과 선적 작업을 맡아 왔다.

이 회사는 화물을 선체에 고정하는 고박 면허를 갖고 있는 B사와 1년 단위로 계약을 맺어 갱신하고 있다.

문제는 고박 면허가 없을 경우 선체 화물을 처리할 수 없는데 세월호 출항 당시 고박 면허를 가진 B사는 현장에 없었다는 점이다.

화물 선적과 선내 고박작업에는 35명이 투입되는 가운데 면허를 가진 B사가 현장에서 고박작업을 점검하거나 감독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여기에 화물 선적 후 고박 등 화물 상태를 점검해야 하는 선사 측도 이를 확인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화물이 제대로 실렸는지는 여전히 의문으로 남고 있다.

인천항운 노조의 한 관계자는 “실제 B사가 선적이나 고박 작업 현장을 찾아 점검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던 것으로 기억한다”며 “화물 선적 상태를 선사가 확인해야 일당을 지불받는데 선사도 이를 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런 주장에 대해 청해진해운의 선박에 대한 고정 작업을 담당했던 B사는 인력만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한 반면, 하역사인 A사는 B사가 제시한 조건에 따라 계약을 이뤄졌다고 항변하는 등 두 업체 사이의 주장도 엇갈리고 있다.

고정 작업을 담당하는 B사 관계자는 “청해진해운은 다른 선사와 달리 개별 계약을 맺지 않고, 하역사인 A사를 통해 작업을 진행했다”며 “우리는 사실상 인력만 제공해 왔을 뿐이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하역사인 A사 관계자는 “처음 계약부터 지금까지 B사가 제시한 조건에 맞춰 정상적으로 계약해 작업하고 있다”며 “우리는 계약을 하고 일을 맡겼을 뿐 실제 작업을 하지 않았다. 세월호가 출항하기 전에 이뤄진 작업도 청해진해운측이 제공한 장비와 인력을 사용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항변했다.

이처럼 청해진해운이 고박 작업 장비를 부실하게 제공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보통 관련 장비를 선사가 준비하는데 이를 소홀히 했다는 주장이다.

10피트 컨테이너의 경우 고정작업을 한 다음 쇠줄로 추가로 고정해야 하는데 천으로 만들어진 끈으로 고정했다는 의혹도 나오고 있어 이부분에 대한 수사결과에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항운노조의 한 관계자는 “세월호에 화물을 고정하는 작업을 했던 사람들 대부부분이 선사측이 제대된 고박장비를 제공한 없어 애를 먹었다는 말을 한다”며 “작업을 하는 입장에서는 중요하지만 선사는 그다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주요 도구가 없다면 어떻게 고정 작업을 하겠느냐”며 “쇠사슬이 없다면 임시방편으로 다른 끊을 사용하는 등 어떻게는 작업을 마무리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청해진해운 관계자는 “컨테이너는 물론 화물에 대한 고정 작업은 제대로 이뤄진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구체적인 고정 방법에 대해서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정확히 설명할 수 없다. 수사를 받고 있으니 정확한 결과는 수사를 통해 나오지 않겠느냐”는 말만 되풀이 했다.

당초 해경은 세월호의 실린 화물의 고정작업과 관련해 A사 관계자들을 참고인 자격으로 불러 조사를 마쳤으며 화물 선적과 관련해 문제가 있는 것으로 확인된 만큼, 이부분에 대한 수사를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jjujulu@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