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여행객 인질사건' 갈등 홍콩-필리핀, 4년만에 전격 화해

(서울=뉴스1) 정은지 기자 | 2014-04-23 22:36 송고 | 2014-04-24 00:12 최종수정
렁춘잉 홍콩특별행정구 행정장관은 23일 오후 필리핀과 공동성명 발표 후 기자회견을 가졌다. © AFP=뉴스1

지난 2010년 필리핀 마닐라에서 발생한 '홍콩인 인질사건'을 계기로 갈등을 보이던 필리핀과 홍콩이 4년만에 전격 화해했다.
필리핀 정부와 홍콩 정부는 23일 오후 공동 성명을 통해 "렁춘잉 홍콩특별행정구 행정장관과 베니그노 아키노 필리핀 대통령은 2010년 8월 23일 마닐라에서 발생한 인질사건에 대해 만족할만한 해결 방안을 도출해냈다"고 발했다.

성명에 따르면 필리핀과 홍콩 정부는 사과와 배상, 책임자에 대한 제재, 관광객 안전을 위한 조치 등 그동안 피해자와 가족이 요구해 온 4개 항목에 합의했다.

필리핀 정부는 인질 사건 피해자와 가족들에게 애도와 위로의 뜻을 밝히는 한편 필리핀 경찰 총장의 서한을 피해자 가족에게 발송했다.
또 필리핀은 피해자와 가족들에게 위로금을 지급하고 유사 사건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홍콩은 필리핀에 대한 보복조치로 지난 1월 필리핀 외교관과 공무원 여권 소지자에 대한 비자 면제 조치를 중단했다.

렁춘잉 행정장관은 성명 발표 후 기자회견에서 "홍콩과 필리핀 정부, 사망자 가족 및 부상자들은 인질 사건에 대해 합의점을 찾았다"며 "양자관계는 정상적으로 회복됐고 홍콩은 필리핀에 대한 제재를 취소하고 필리핀 여행 경보를 높은 경계 수준인 '블랙'에서 '옐로우'로 낮추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양 측의 전격 합의는 조지프 에스트라다 마닐라 시장의 홍콩 방문을 계기로 이뤄졌다.

에스트라다 시장은 홍콩으로 출국하기 전 인터뷰를 통해 "마닐라 시민과 의회를 대표해 사과할 것이며 사망자 8명의 유족에게 모두 2000만 홍콩달러(258만 달러)를 배상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홍콩 정부는 그동안 여행객 인질사건에 대해 필리핀 정부의 사과를 요구해 왔다. 여기에 중국 측도 필리핀 정부가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그러나 아키노 대통령은 홍콩인 인질사건에 대해 유감을 나타내면서도 사과를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히며 인질사건을 둘러싸고 중국, 홍콩, 필리핀 간 갈등의 골이 깊어졌다.


ejju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