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세월호 실종자 구조팀 24일까지 '총력 수색'

침몰사고 8일째…사고현장 곳곳 '어수선'
합수부, 선박직 15명중 11명 구속…피의자 더욱 늘어날 전망

(진도=뉴스1) | 2014-04-23 15:28 송고 | 2014-04-23 22:38 최종수정
23일 울산대공원 동문앞에서 열린 “세월호참사 희생자 추모 및 실종자 무사생환을 위한 울산시민 촛불집회”에 참가한 어린아이가 엄마곁에서 촛불을 밝히고 있다아이의 표정이 “엄마 이렇게하면 언니.오빠들 살아서 돌아오는거지?”라고 묻는 듯 하다 © News1 이제우 기자

세월호 침몰사고 8일째인 23일, 민·관·군 합동 구조팀이 첨단장비를 동원해 실종자 수색에 박차를 가하면서 사망자 수가 실종자보다 많아졌다.
또 사고원인 및 세월호 선사인 청해진해운의 운영 전반에 대한 검경 합동수사본부의 조사도 속도를 내는 등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탑승객의 30%는 생존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채 실종 상태여서 가족들의 속을 새까맣게 태우고 있다. 민·관·군 협동 수색작업에 파열음이 나고, 허술한 시신신원 확인 논란도 제기되는 등 여전히 사고 현장 곳곳은 어수선하기만 하다.

◇ 선체 수색 총력…사망자 수, 실종자보다 많아져
합동구조팀의 수색은 3층 선수와 4층 선미 다인실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함정 254척, 항공기 34대, 합동구조팀 789명 등이 동원됐다.

목숨은 건 수색작업으로 이날 밤 11시 기준 사망자는 159명으로 증가한 반면, 실종자는 143명으로 줄었다. 사고 발생이후 처음으로 사망자가 실종자보다 많아진 가운데 전 국민이 그토록 고대하던 생환 소식은 끝내 들려오지 않았다.

구조팀은 조류 흐름이 둔화되는 '소조기'가 계속되는 24일까지 24시간 수색작업을 강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이날 오후 '수중 수색의 현장기지'라 할 수 있는 바지선을 기존 보다 9배 큰 배로 교체해 잠수부들이 동시다발로 잠수하고 있다. 또 다관절 해저로봇 크랩스터 등 첨단장비의 투입도 시도했다.

◇ 승무원에 이어 선사 등 해운업계 '고강도 수사'

검경 합동수사본부는 세월호 선장 이준석(69)씨와 항해사 등 선박직 15명이 탑승객 구호조치를 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고 유기치사죄 적용을 검토하고 있다.

이날까지 선박직 15명중 11명이 구속됐으며 모두 사법처리를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들 외에도 선박 운항과 검사 등과 관련된 한국해운조합 관계자 등 10여명도 조사대상에 올라 추가 피의자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검찰의 칼끝은 세월호 선사인 청해진해운의 실제 소유주로 드러난 유병언(73) 전 세모그룹 회장 일가로 향하고 있다. 유 전 회장 자택을 포함해 관계사 및 단체 10여 곳의 압수수색을 실시했으며, 선박검사와 인증을 둘러싼 비리 여부도 포괄적으로 수사하고 있다.

수사결과에 따라 사상 최대의 해운업계 전반에 대한 고강도 수사로 비화될 가능성도 있다.

한편, 합수부는 시뮬레이션을 통해 세월호 침몰사고의 정확한 원인을 밝히기로 했다. 이를 위해 선박 운항, 개조, 화물 적재, 기상 등 각계 전문가들로 최소 10여명 이상의 감정단을 구성할 예정이다.

◇ 수색 및 시신 신원확인 과정 혼란

실종자 수색 및 시신신원 확인과정에서 불미스러운 일도 잇따랐다.

전국 각지에서 사고해역으로 모여든 민간 잠수부들은 이날 "수색 및 구조작업에서 배제되고 있다"며 "민관군이 모두 협동해 작업하고 있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폭로해 논란을 일으켰다.

또 시간이 지나면서 시신 부패상태가 심해지고 있는 가운데 가족들은 당국의 허술한 시신 신원확인으로 병원을 헤매고 있으며 늑장 시신 검시도 이뤄지고 있다며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구조당국이 수색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다관절 해저로봇과 영상음파탐지기 등 첨단장비를 구조작업에 투입하겠다고 밝혔지만 실효성은 여전히 미지수다.

가족들이 소조기가 끝나기 전까지 '생존'을 염두에 둔 구조작업에 집중해 달라고 요청한 가운데 24일이 수색 작업의 절정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hski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