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청주시 '기획명퇴설' 비난 잠재우기 꼼수?

(충북세종=뉴스1) 김용언 기자 | 2014-04-23 11:07 송고 | 2014-04-23 11:11 최종수정

충북 청주시가 당초 예정된 명예퇴직 심사위원회를 돌연 연기, '기획명퇴설' 비난을 잠재우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특별한 결격 사유가 없을 경우 승인이 예상된 명퇴 심사를 굳이 승진 인사위원회와 같은 날 동시에 여는 것이 이례적이기 때문이다.

시는 23일 공로연수를 앞두고 명예퇴직을 신청한 간부급 공무원(4급 3명, 5급 5명)들에 대한 심사위원회를 열고 승인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었다.

심사위 결과에 따라 28일 간부급 공무원 결원 보충 인사위원회도 열릴 예정이었다.

그러나 시는 이날 돌연 심사위원회를 연기하고 심사 일정을 인사위원회와 같은 날인 28일 열기로 결정했다.
앞서 시는 최근 정년을 2개월여 앞둔 고위간부들의 집단 명퇴 신청을 받아 곱지 않은 시선이 많았다.

특히 명퇴를 신청한 한 국장이 시장에게 특정 후배를 차기 국장으로 임명해 줄 것을 수차례 요청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청내 안팎에 갖가지 억측이 나돌았다.

후배들을 위한 ‘아름다운 용퇴’라기보다 특정인을 위한 지시나 요구에 의한 것 아니냐는 여론에다 진정성 또한 의심을 받았다.

현 시장 임기 내에 승진을 못하면 선거 결과에 따라 승진을 담보할 수 없는 일부 간부들을 위한 '기획명퇴설'이라는 주장까지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 때문에 기정사실화 된 특정 공무원의 승진 시 일게 될 비판 여론과 후폭풍을 피하기 위한 꼼수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 지역 인사는 “당사자 간 이해관계와 선거에 맞물려 양산되는 갖가지 의혹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사권자의 현명한 판단이 전제된다”며 “하지만 잠시 비난 여론을 피하기 위한 시의 일관성 없는 인사 행정은 오히려 스스로의 공정성을 포기하는 행위”라고 꼬집었다.


whenikiss@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