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北 "유엔인권사무소 南 유치는 극도의 도발"

(서울=뉴스1) 서재준 기자 | 2014-04-23 02:43 송고

북한이 우리 정부의 유엔 북한인권사무소 유치 검토에 대해 23일 "극도의 정치적 도발"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정세파국을 몰아오는 분별없는 망동'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남조선 당국의 유엔 북한 인권사무소 설치놀음은 우리 공화국의 존엄과 자주권에 대한 용납 못할 도전"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신문은 "괴뢰 당국이 노리는 것은 우리의 존엄 높은 사회주의 제도와 천만군민의 일심단결을 해치는 것"이라며 "괴뢰들이 그 무슨 '보편적 가치'니 뭐니 하고 떠든 것은 가소롭기 그지없다"고 비난했다.

이어 "인권문제를 코에 걸고 외세와 작당해 반공화국 고립압살 야망을 실현하려는 남조선 당국의 책동이 그야말로 발악적인 지경에 이르렀다"며 북한의 인권 문제가 "있지도 않는 문제"라고 주장했다.

신문은 또 "이는 결국 '자유민주주의 체제하의 통일' 망상을 이루기 위한 매우 불순한 책동"이라며 "북남사이의 불신과 체제대결을 격화시켜 종당에는 전쟁밖에 가져올 것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문은 아울러 우리 정부가 "비방중상의 중지에 관한 북남합의마저 무참히 짓밟고 동족을 악의에 차서 걸고들며 반공화국 핵소동에 기승을 부리고있다"며 "체제대결이 정 소원이라면 우리도 그에 대처하지 않을 수 없다"고 경고했다.

앞서 유엔 인권이사회는 북한인권조사위원회(COI) 활동 보고서를 토대로 채택한 북한 인권 결의안에 COI 보고서의 후속조치를 지속적으로 담당할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 내 조직의 설치를 태국 혹은 한국에 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조태용 외교부 1차관은 이와 관련 지난 10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한국 정부는 북한 인권을 중요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어 그런 차원에서 북한인권사무소를 유치할 용의가 있음을 유엔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seojiba@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