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安측 '통진당 관련인사 공천 배제'...논란일 듯

안측 핵심 관계자 "기초 후보자 통진당과의 관계 철저히 검증해야"
연대 통해 당선된 염태영·이교범·이재명·최성 공천 여부 주목
구 민주당 의원들 사이에선 찬반 엇갈려

(서울=뉴스1) 박정양 기자 | 2014-04-22 02:57 송고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 /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내부에서 기초선거 후보자 공천시 통합진보당과 관련이 있는 후보들은 공천에서 배제해야 한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선거를 앞두고 내란음모 혐의로 1심에서 징역 12년형을 선고받은 이석기 의원 사태 등으로 정당해산 심판을 받고 있는 통진당측과는 확실히 선을 긋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안철수 공동대표의 한 핵심관계자는 22일 뉴스1과 통화에서 "기초선거 후보자 검증 과정에서 통진당과의 관계에 대해 철저히 검증해야 한다"며 "이석기 사태는 온 국민들로부터 지탄받은 사건이기도 하고 안 대표가 추구하는 새정치와는 명확히 다르다"고 밝혔다.

그는 "만일 통진당측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사람이 공천을 받게 된다면 보고만 있지는 않을 것"이라고도 말했다.

그러나 옛 민주당 인사들 가운데에서는 안 대표측의 이 같은 기류를 불편해 할 수도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의 전신인 민주당은 2010년 지방선거 당시 야권통합 또는 연대론을 들고 나왔다. 그 방안의 일환으로 제시된 게 야권 공동지방정부 구성이었다.

이는 지방선거에 승리하기 위해선 여권에 맞서 1대1구도가 필요하다는 야권의 요구에 따른 것으로, 민주당과 통합진보당의 전신인 민주노동당은 후보단일화를 통한 야권연대를 했었다.

민주당과 민노당의 야권연대는 주로 경기도 기초단체장 선거를 중심으로 집중됐다. 이를 통해 수원·하남·성남·고양시 등에선 민노당 인사들이 참여하는 사실상의 공동정부가 구성됐다.

이들 야당 후보가 당선된 일부 지방자치단체에선 '친환경 무상급식' 등의 공통공약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민노당 일부 인사가 참여하기도 했다.

당시 민노당과 연대해 당선된 기초단체장들이 염태영 수원시장, 이교범 하남시장, 이재명 성남시장, 최성 고양시장이다. 이들은 모두 이번 지방선거에 재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옛 민주당 인사들 사이에선 찬반이 갈리고 있다.

경기도당 공천관리위원회 소속 한 의원은 뉴스1과 통화에서 "2010년 지방선거 당시엔 야권연대가 야당 지지층들의 전폭적인 희망사항이었다"며 "이석기 사태가 터지기 전의 일을 지금에 와서 시비를 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다른 의원은 "지금은 상황이 바뀌었기 때문에 새로운 공천 기준을 만들 필요가 있다"며 "문제는 통진당측과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얼마나 관련이 있느냐가 중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만약 이 같은 방침이 공식적으로 확정될 경우 일부 후보들의 반발은 물론 당내 논란도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pjy1@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