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러 정부, 러시아어 사용자 시민권 취득 간소화

(서울=뉴스1) 권영미 기자 | 2014-04-21 13:29 송고 | 2014-04-21 14:13 최종수정

러시아 정부가 21일(현지시간) 구소련이나 옛 러시아제국 지역의 러시아어 사용자들의 러시아 시민권취득을 용이하게 하는 개정안을 통과시켰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이날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서명한 이 개정안은 러시아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것으로 인정되는 외국 국적인들의 러시아 시민권 취득 절차를 간소화했다.
러시아 현지 TV에 따르면 이 법으로 인해 시민권 취득절차는 3개월내로 완료되며 신청자가 러시아 시민권을 취득한 후 다른 시민권은 포기해야 한다.

시민권 신청을 위해선 "가족과 일상생활, 문화적 영역에서" 러시아어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줘 인터뷰를 통과해야 한다. 또한 자신이나 직계가족이 1917년 러시아 볼셰비키 혁명 이전의 제정러시아 지역에 살았거나 소련 지역에 살았던 것을 증명해야 한다.

러시아가 합병한 크림반도와 우크라이나 동부지역의 친러시아 주민들은 러시아어를 모국어로 사용한다는 이유로 차별받는 등 이 지역 러시아어의 법적 지위에 문제가 있다고 주장해왔다.
이 법안은 이번달 러시아 의회에서 통과됐다.

러시아는 1991년 소련이 해체될 당시는 러시아 국경 밖 러시아어 사용자들에 대해 시민권 취득을 어렵게 한 바 있다.


ungaunga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