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與野, 집안 단속에도 잇단 '돌출 언행'…속 터져

[세월호 침몰] 새누리, 연이은 SNS 논란에 '금지령'
장관·공무원 돌출 행동에도 곤혹
새정치도 '언행 주의' 공지…정부 부처 자료 요청도 자제

(서울=뉴스1) 김유대 기자, 박상휘 기자 | 2014-04-21 06:50 송고 | 2014-04-21 09:44 최종수정
세월호 여객선 침몰 사고 발생 엿새째인 21일 오전 전남 진도 팽목항에서 실종자 가족들과 스님이 무사귀환을 기원하며 기도하고 있다. 2014.4.21/뉴스1 © News1 양동욱 기자

여야 지도부가 당 소속 정치인들의 잇단 돌출 언행에 당혹스러운 모습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세월호 침몰 사고의 충격으로 정치권 역시 자숙 모드에 들어갔지만, 예상치 못한 곳에서 여야 정치인들의 부적절한 언행이 터져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한 순간의 실수가 40여일 앞으로 다가온 6·4 지방선거에 걷잡을 수 없는 악재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여야 모두 집안단속에 부심하는 모습이다.

특히 발등에 불이 떨어진 것은 여권이다.

세월호 침몰 사고로 국민의 분노가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당 소속 의원들과 정부 부처 공무원들이 잇따라 구설수에 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새누리당 서울시장 경선에 참여한 정몽준 의원은 19살 막내 아들이 세월호 사고와 관련해 "국민이 미개하다"라는 부적절한 표현의 글을 페이스북에 올려 논란이 됐다. 정 의원은 관련 페이스북 글이 인터넷상에서 논란이 되자 21일 즉시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하고 고개를 숙였다.

한기호 새누리당 최고위원은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해 전날 본인의 페이스북에서 "좌파단체 색출"을 언급해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새누리당 소속 김문수 경기지사와 이재오 의원도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된 자작시를 SNS에 올려 논란이 됐다.

6.4지방선거 새누리당 세종시장 후보로 선출된 유한식 전 세종시 시장이 지난 20일 여의도 새누리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윤리위원회에 출석하고 있다. 2014.4.20/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유한식 새누리당 세종시장 후보는 지난 18일 밤 지역 청년들과의 술자리에 참석했다가 당 윤리위원회에 회부돼 '경고' 조치를 받았다.

연일 이같은 돌출 행동이 문제가 되자 새누리당 지도부는 "SNS 등에 여객선 사고 관련 부적절한 글을 게시하는 행위, 전(全) 국민적 애도 분위기에 어긋나는 음주·오락 등 부적절한 행위" 등 7가지 금기사항을 각 시·도당에 내려보내며 집안단속에 나섰다.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는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같은 논란에 대해 "심심한 유감을 표한다"며 "피해 가족의 아픔을 같이 하고, 몸과 마음을 겸비해 애도와 자성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문종 새누리당 사무총장 역시 "실종자 가족과 국민에 불쾌감을 주는 일이 없도록 언행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며 "행여나 음주, 오락 등 국민 정서에 반하는 부적절한 행위가 적발될 경우 강력한 조치를 내릴 것"이라고 밝혔다.

새누리당의 고민은 당내에만 그치지 않는다.

안전행정부 송모 국장은 세월호 침몰 희생자 명단 앞에서 기념사진을 찍으려다 국민적 지탄을 받고, 즉시 직위 해제됐다.

서남수 교육부 장관은 실종자 가족들 앞에서 의전용 의자에 앉아 컵라면을 먹는 장면이 포착돼 구설수에 올랐다. 서 장관은 이에 앞서 한 수행원이 유가족에게 "교육부 장관님 오십니다"라고 귓속말을 해 유가족의 거센 항의를 받기도 했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가뜩이나 대형 참사가 발생해 여권이 책임을 통감해야 하는 상황에서 이같은 돌출행동 때문에 지도부의 고민이 크다"며 "이런 상황에서는 한 치의 실수도 용납되지 않는 만큼 거듭 주의를 촉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새정치민주연합 역시 사정은 마찬가지다.

전남도당위원장인 이윤석 새정치연합 의원은 해경경비정을 타고 사고 해역을 찾았다가 '국회의원 특권' 논란의 도마에 올랐다.

임내현 새정치연합 의원 역시 지난 20일 광주 상무시민공원에서 열린 마라톤대회에 '국회의원 임내현'이라고 적힌 유니폼을 입고 참석했다가 구설수에 올랐다.

새정치연합 세월호 사고대책위원회는 지난 주말 2차례에 걸쳐 "물의를 일으키는 어떤 일도 국민적 지탄을 면치 못한다. 언행에 신중을 기해주고 지금은 실종자 수색과 사고수습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소속 의원에게 메시지를 보내 주의를 촉구했다.

아울러 새정치연합은 소속 의원 보좌관들에게도 해당 부처가 구조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자료 요구 등을 자제할 것을 지시했다.


ydki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