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부, 세월호 사고 조기 수습키로

[세월호 침몰]

(안산=뉴스1) 이상휼 기자 | 2014-04-20 15:30 송고


전남 진도군 관매도 인근 해상에서 침몰한 여객선 세월호 사고 닷새째인 20일 오후 진도실내체육관에서 실종자 가족들과 면담을 마친 정홍원 국무총리가 황급히 이동하고 있다. 2014.4.20/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정부는 20일 정홍원 총리 주재로 세월호 사고 관련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조기수습을 위한 부처별 조치 계획을 세웠다.

이날 정부는 진도군청에 설치된 범정부 사고대책본부 회의실에서 장관회의를 열고 해양경찰청, 안전행정부, 해양수산부, 경찰청, 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 보건복지부 등 관계부처의 조치 사항을 결정했다.

해경은 수중수색을 위한 안전줄을 추가로 설치해 3·4층 객실, 식당 등을 우선 수색키로 했다. 해상에서도 함정과 항공기를 동원한 해·공 입체 수색활동을 지속한다.

이와 함께 선장 등 구속된 선원을 비롯한 나머지 선원들을 대상으로 화물적재상태, 사고당시 직무분담 이행여부, 탈출 경위 등을 중점적으로 조사키로 했다. 승객안전조치 미이행 등 직무소홀 선원도 구속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안행부는 안산시와 진도군을 특별재난구역으로 선포함에 따라 대규모 인명피해 등에 대한 보상금을 국고로 우선 지원할 계획이다. 이후 청해진해운에 구성권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키로 했다.

해수부의 경우 구조·구난 등과 관련된 국내외 전문가로 기술자문단을 운영해 원활한 사고수습을 지원할 방침이다.

경찰청은 구조와 사고수습 관련 오보에 신속히 대응키로 했다. 또 여론을 호도하는 각종 유언비어를 무관용 원칙으로 수사해 처벌할 방침이다.

경찰청은 "희생자 추모 분위기에 편승한 촛불집회 등 불법시위는 초기 단계부터 엄정 대응해 사회안정에 주력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체부는 "언론과 온라인 여론을 실시간으로 체크하고 홍보콘텐츠를 제작하는 등 범부처 위기관리 홍보체계를 구축해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문체부는 언론과 각 부처의 온라인망 및 SNS를 이용해 구조현황 관련 내용을 신속히 확산하겠다는 방침이다.

교육부는 "단원고 2학년 학생들의 학사운영 정상화 방안을 마련해 학습공백을 최소화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또 21일 수학여행 등 현장체험학습 안전대책 관련 회의를 열어 교육청별 여행 및 학교행사 자제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특히 대규모로 이동하는 획일적이고 답습적인 현장체험학습 금지 등 수학여행 매뉴얼을 보완할 방침이다.

보건복지부는 진도 현지에 응급의료소 3동을 설치하고 의사 9명 등 의료지원인력 32명을 파견해 운영한다.

이들은 피해자와 가족에게 심리치료 및 상담 등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장례지원팀을 구성해 현장에 투입하고 생존자를 찾아가 맞춤형 상담을 실시한다.


daidaloz@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