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여수항만청 "여객선 합동점검 동의는 사실 아니다"

(여수=뉴스1) 김상렬 기자 | 2014-04-20 10:44 송고

여수지방해운항만청과 여수해양경찰서 등 여수지역 해양관련 기관들이 사전협조도 없이 여객선 합동점검명단에 끼워넣은 여수시를 향해 무례한 행동이라며 불만을 나타냈다.

20일 여수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17일부터 5일간 여수해경 여수항만청 등 관계기관과 여수지역에 운항중인 유람선과 유도선 등 선박에 대해 합동점검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같은 조치는 여객선 '세월호' 침몰사고에 따른 여수지역 연안여객선에 대한 안전점검 등 실태 파악을 위한 것이다.

하지만 여수항만청 등은 여수시의 일방적인 태도에 속내를 모르겠다며 어처구니없다는 반응이다.

여수항만청 관계자는 "여수시의 합동점검에 대해 아는 바 없다"며 "자체 계획대로 점검에 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여객선 점검을 하려면 선박안전법 등 주요 관계법을 근거로 해경이 사전계획을 수립해 협조요청을 하는 게 정상적인 절차"라며 "이번 여수시의 '오버'로 우리가 제3자가 돼 버렸다"고 단속 권한이 강한 기관의 의견을 제외시킨데 대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여수해경 관계자도 "합동점검을 한다는 내용을 실무적으로 통보 받은 사실이 없다"며 "특별점검을 하려면 유관기관과 사전에 일정이나 대상 등을 협의한 후 통보하는 게 상식"이라고 여수시의 일방적인 발표에 황당해 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해경은 사고 당일 아침부터 여객선사 등을 방문해 자체 업무를 수행해 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진도 세월호 침몰사고의 운영사인 청해진해운 여수지점 관계자는 "김상배 여수해경서장이 사무실을 찾아 선박 운항관리와 항로 등을 점검했었다"고 해경 관계자의 말을 뒷 받침했다.

한편 여수시장 출마 예비후보들은 사고 당일 선거 활동을 잠정 중단하고 진도 여객선 침몰 사고 실종자들의 무사귀환을 기원하면서 여수시도 연안 여객선의 전반적인 안전체계를 점검해야 한다는내용의 성명을 발표 한 바 있다.


nihao@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