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인천교육청, 현장학습 위기사태 무방비 논란

있으나 마나한 현장체험지침…일선 학교 제멋대로

(인천=뉴스1) 주영민 기자 | 2014-04-20 20:59 송고

인천시교육청이 세월호 침몰 사고와 같은 위기 사태에 무방비로 대처해 왔던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예상된다.
지침을 통해 일선학교에 선‧후보고를 의무화했지만 몇 년이 지나서야 제출하는 것은 물론 100명 이하 단위로 현장체험학습을 실시하라고 권고하고 있지만 잘 지켜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21일 인천시교육청에 따르면 인천지역 학교는 수학여행 등 현장체험학습에 대해 가기 전과 다녀온 후에 각각 1차례씩 ‘현장학습보고’를 하게 지침이 내려져 있다.

이 지침에 따라 인천 학교들은 현장체험학습을 가기 전 시교육청 홈페이지에 사전답사 내용과 현장체험학습의 인원, 목적지, 교통편, 안전대책 등을 담은 보고를 해야 한다.

하지만 과련 지침에 보고 기한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일부는 수년이 경과된 후에 보고되는 등 체계가 엉망인 것으로 밝혀졌다.
인천 남구의 A중학교는 2011년 학생 201명이 경기도의 한 수련원을 다녀온 보고를 지난달에다 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인천 강화군의 B고교도 2012년 학생 23명이 제주도로 수학여행을 다녀온 사실을 지난달에 보고했다.

지난해 전체 보고건수가 580여건에 달했던 것에 비춰 볼 때 아직까지 160여건에 불과해 구체적인 일정이 아직 잡히지 않은 현장체험학습 외에도 상당수의 보고가 누락됐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점쳐진다.

특히 시교육청이 관련 지침에 현장체험학습 참가 학생을 100 이내로 정하도록 권장하고 있지만 인천 지역 상당수의 학교가 이를 지키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례로 28일 비행기편을 이용해 제주도로 수학여행을 떠나는 남구의 C고교의 참가 예정 학생수는 230명에 달하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 시교육청 관계자는 “보고 기한이 정해있지 않아 사후보고 되는 일이 간혹 있다”며 “최근 학교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올해 계획된 현장체험학습과 관련해 보고를 하도록 교육했다”고 말했다.


jjujulu@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