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국정원시국회의, 청계광장서 4·19 범국민대회

4·19 54주년 맞아 '민주주의 회복' 다짐
"정부 늑장대응이 세월호 피해 키워" 비난도 봇물

(서울=뉴스1) 류보람 기자 | 2014-04-19 11:12 송고

30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국정원시국회의가 19일 저녁 6시 서울 종로구 청계광장에서 4·19 54주년을 기념한 범국민대회를 열고 "민주주의 정신을 계승해 국정원 대선개입 책임을 묻는 일에 지지를 보내 달라"고 호소했다.

국정원시국회의 측은 행사 시작에 앞서 "4·19 혁명이 일어난 날을 맞아 여러가지 목소리가 표현돼야 할 날이지만 세월호 침몰 피해자들의 무사생환을 염원하는 마음이 무엇보다도 우선"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참석자들에게 피해자들의 생환을 기원하는 메시지를 담은 팻말을 들고 다른 주장을 담은 팻말은 모두 내려놓아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발언대에서는 정부가 탑승자와 구조자 수를 번복하는 등 현장 파악에 허점을 보이고 구조 작업을 효율적으로 진행하지 못한다는 비난이 쏟아졌다.

강다복 전국여성농민회 회장은 "세 아이의 엄마로서 하루빨리 실종자들이 무사히 돌아오기를 바라는 마음 뿐"이라며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구조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정부의 무능한 대처능력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강 회장은 또 "국회의원들은 사고 첫날 해야 할 구조 대책은 세우지 않고 주한미군 방위비분담금 특별협정을 여야 합의로 통과시켰다"며 "국민의 생명을 책임져야 할 높은 사람들이 이럴 수 있느냐"고 분통을 터뜨렸다.

주최측 관계자가 윤희숙 세월호 실종자 학부모 대표 명의의 대국민 호소문을 대신 낭독하기도 했다.

윤 대표는 호소문에서 "전원구출 소식을 듣고 현장에 오니 사실이 아니라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이 기다리고 있었다"며 "상황을 제대로 판단하고 가족들에게 전달해 주는 정부 관계자가 아무도 없었다"고 주장했다.

윤 대표는 "아이들은 살려 달라고 차가운 물에서 소리치고 있었을 텐데 정부는 구조 작업에 동원된 인력을 부풀리는 등 무책임한 행태를 보였다"며 "국민 여러분이 아이들을 살릴 수 있게 도와 달라"고 호소했다.

4·19 정신을 계승해 국정원이 개입한 것으로 밝혀진 부정선거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발언도 뒤따랐다.

스스로를 유신정권 시절 언론 자유를 외치다 해직된 기자라고 밝힌 정동익 사월혁명회 상임의장은 "국가기관에 의한 부정선거의 실상이 밝혀졌지만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이뤄지고 있지 않다"며 "국민들이 4월혁명 정신으로 일어나 소중한 민주주의를 살려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소속 최갑수 서울대 교수는 "남재준 국정원장이 책임을 통감한다면서 물러나는 행동은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최 교수는 "봄에 꽃이 터지듯 혁명은 터져나오는 것"이라며 "모두가 기득권을 내려놓고 민주주의를 위해 다시 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뒤이어 참가자들은 오후 7시부터 "4·19 민주회복을 요구한다" 며 촛불평화대행진이라는 이름으로 청계광장에서 명동성당과 을지로입구역을 거쳐 행진을 벌였다.

이날 범국민대회에는 500여명(경찰 추산)의 시민이 참석했다. 경찰은 행진이 예정된 청계광장과 종로 일대에 9개 중대 700여명의 병력을 배치해 만약의 상황에 대비했다.


padeo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