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우크라 사태 논의 4자회담 합의 불구 긴장 지속

(서울=뉴스1) 정은지 기자 | 2014-04-19 07:56 송고

우크라이나 사태 논의를 위해 개최된 미국, EU, 러시아, 우크라이나간 4자 회담에서 긴장 완화를 위한 조치를 취하기로 합의했음에도 불구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당사국 간 외교적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AFP통신에 따르면 수잔 라이스 미 백악관 안보보좌관은 18일(현지시간) "합의에 상응하는 러시아의 조치가 없으면 러시아 경제의 핵심 부분을 겨냥할 추가 제재가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오바마 대통령도 러시아가 긴장 완화를 위한 조치를 취하기로 약속한 데 대해 확신이 없다며 회의적인 반응을 내놨다. 그러면서 러시아가 약속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추가 제재를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드미트리 페스코프 러시아 대통령 대변인은 "그런 발언은 용납할 수 없다"며 "서방은 우리쪽에 책임을 전가하려 하지만 여기에는 집단적인 책임이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여러 지역에 군대를 주둔시키고 있으며 우크라이나 접경 지역에도 있다"며 "일부 부대는 그곳에 상주하고 있고 다른 일부 부대는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 증강 배치됐다"고 말했다.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 러시아 국경 경비 태세를 강화하기 위해 군대를 증강 배치 했다고 언급한 것이다.

이와 함께 친러시아 분리주의 세력도 제네바 합의를 무시한 채 정부 관청 점거를 이어가고 있다.

도네츠크주에서 인민공화국을 선포한 분리주의 세력 지도자인 데니스 푸쉴린은 정부 건물에서 퇴거하고 무장해제하라는 요구를 거부하고 "불법적으로 들어온 우크라이나 정부군이 물러나면 우리도 물러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다음달 11일 자치 여부를 묻는 주민투표를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이와 관련 우크라이나 정부는 분리주의 세력에 강경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는 한편 유화책을 제시해 무장해제를 유도하고 있다.

안드레이 데쉬차 우크라이나 외무장관은 "건물 점거를 해제하지 않으면 부활절 이후 좀 더 실질적인 조치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아르세니 야체뉵 우크라이나 총리는 "우크라이나 외교부는 정부의 합의를 이행할 것"이라며 "포괄적인 헌법 개혁을 요구하는 우크라이나 동부 주민들에게 대답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밝혔다.


ejju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