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침몰 세월호 선사, 여객선 관리 총체적 부실 '人災'

[세월호 침몰]탑승객 관리 구멍…화물차 무임승차, 신상불명 탑승권
운항관리매뉴얼 제대로 작동안돼, 안전훈련 여부도 미지수

(인천=뉴스1) 주영민 기자 | 2014-04-18 23:29 송고 | 2014-04-18 23:38 최종수정
전남 진도군 관매도 인근 해상에서 침몰한 여객선 세월호 사고 사흘째인 18일 오후 사고해역에서 해경 및 해군이 탐색 및 구조 활동을 펼치고 있다. 2014.4.18/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세월호 침몰사건은 선사 청해진해운이 반드시 지켜야할 원칙과 규칙을 지키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한 것으로 분석됐다.

탑승자 파악이 제대로 되지 않는 등 여객선 탑승에서부터 문제가 불거졌고, 반드시 지켜져야 할 운항관리매뉴얼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참사를 불렀다.

◇세월호 운항관리매뉴얼 제대로 작동되지 않아

청해진해운이 18일 공개한 '세월호 운항관리규정' 비상부처 배치표를 보면 선장은 인명구조의 총 책임을 지고 1항사는 현장을 지휘하도록 돼있다.
2항사는 응급처치와 구명정을 확인해야 하며 3항사는 선장을 보좌하고 기록, 통신업무를 맡는다.

갑판장은 익수자를 구조해야 하며 1타수는 조타요원 신호를 담당하고 2타수는 뗏목(구명벌) 투하, 갑판원은 익수자 정보, 기관장은 기관실 총지휘 해야 한다.

규정상 비상 때에는 선장의 지휘에 따라 안전조치를 해야 하며 선장은 비상탈출구 위치 및 대피방법을 알려야 한다.

또 선장은 비상상황에 대한 선내 비상부서배치표를 작성해 조타실 등 가장 잘보이는 곳에 게시하고 반복훈련으로 승무원에게 주어진 임무를 숙지해야 하도록 돼 있다.

하지만 조치는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

선장은 대피 사항을 승객에게 알리지 않았은 것도 모자라 먼저 탈출했으며 구명정은 펴지지 않았다. 안전훈련이 제대로 이뤄졌는지 여부도 미지수다.

청해진해운은 10일마다 세월호에서 소화훈련과 인명구조, 퇴선, 방수 등 해상인명 안전훈련을 실시하도록 돼있으며 3개월마다 비상조타훈련을 해야한다.

6개월마다 충돌, 좌초, 추진기관 고장, 악천후 대비 등 선체손상 대처훈련과 함께 해상추락 훈련을 할 하도록 돼 있다.

반면, 이런 훈련이 이행됐는지에 대한 지도 감독은 이뤄지지 않았다. 왜냐하면 선사 비상대응훈련계획을 관리·감독해야 한다는 의무 규정이 없었기 때문이다.

◇허술한 탑승객 관리…화물차 통한 무임승차, 신상불명 탑승권

청해진해운은 탑승객 명단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해 초기 탑승자 숫자가 오락가락한 것으로 최종 확인됐다.

이처럼 정확한 탑승객 명단을 파악하지 못한 이유는 청해진해운이 승객들을 초월호에 탑승시킬 때 확인 절차를 제대로 하지 않은 것은 물론 화물차량의 탑승객의 경우 탑승권없이 승차할 수 있는 여지도 있었기 때문인 것으로 밝혀졌다.

해경이 인천항연안터미널 개찰구 CCTV를 확인한 결과 개찰구를 통해 들어간 탑승객은 405명이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청해진해운이 최종 발표한 탑승객 수가 475였던 것을 감안하면 여기서 405명을 뺀 70여명 중 29명의 승조원을 제외한 41명은 화물차량과 함께 세월호에 탑승한 것이다.

문제는 개찰구에서는 해경이 함께 승선권을 확인하는 작업을 거치지만 차량으로 탑승할 경우 운전자가 탑승권을 제출할 때 해경이 함께 확인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는 점이다.

화물차량 접수처의 한 관계자는 "일반 차량은 우리 직원들이 배에 실어주고 운전자는 일반 탑승객과 같이 탑승한다"며 "화물차량의 경우 직접차량 운전자가 몰고 들어간다. 왜냐하면 자주 오기 때문에 굳이 확인을 하지 않아도 알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당초 확정된 탑승객 475명보다 실제 탑승객수 1명 늘어난 476명

청해진해운 측은 이날 제출한 언론 주요질문에 대한 답변서를 통해 '현재 파악된 무임승선자가 있다. 신상은 공개할 수 없지만 화물차 기사의 부인이다'고 밝혔다.

이에 화물차량을 통해 무임승차한 인원이 더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합동수사본부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세월호 관련 자료와 컴퓨터 파일, 청해진해운 관계자들의 핸드폰 통화 내역 등에 대한 분석결과에 관심이 집중되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김재범 기획관리부장은 "개찰구 CCTV를 확인한 결과 확인된 탑승객수보다 적게 보고될 수밖에 없었다"며 "왜냐하면 받은 탑승권에 신상이 적혀 있지 않은 것들은 미상으로 분류해 빼버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이어 "확정된 명단(475명)에 없었는데 사망자가 또 나왔다"며 "현재 신원이 불분명한 탑승권과 명단에 없는 사망자에 대해 확인하고 있다"고 말해 현재 정부가 집계한 탑승객수 보다 실제 더 많은 승객이 있을 수도 있다는 의혹은 결국 사실이 됐다.


jjujulu@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