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해경 "구조대, 3층 선실 진입 수색 중"…밤샘 작업(종합)

[세월호 침몰]

(진도=뉴스1) 한지호 기자 | 2014-04-18 11:19 송고
전남 진도군 관매도 인근 해상에서 침몰한 여객선 세월호 사고 사흘째인 18일 오후 실종자 수색작에 투입된 특수임무수행자회 경북지부 회원 등이 세월호 선수를 표시한 부표(리프트백) 주위에서 선체 진입을 시도하고 있다.(특수임무유공자회경북지부제공) 2014.4.18/뉴스1 © News1 최창호 기자

전남 진도 세월호 침몰사고 발생 3일째인 18일 오후 6시 28분께 해군 특수구조단이 3층 객실에 진입해 본격적인 선체 수색에 들어갔다.

해경은 잠수요원과 해경, 민간 잠수부 등을 동원해 밤새도록 생존자 수색 및 구조에 총력을 다할 예정이다.

해경은 이날 오후 7시 진도실내체육관 상황실에서 공식 브리핑을 통해 "오후 6시10분 호스를 연결해 공기 주입을 시작했으며 오후 6시28분 해군 특수구조단 20여명이 3층 객내 선실에 진입해 수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3층 객실은 수학여행을 떠난 안산 단원고 학생들이 가장 많이 머물렀을 곳으로 추정돼 해경은 그동안 수차례 진입을 시도해왔었다.

해경은 저녁 7시부터 밤 10시까지 야간 수색 활동을 집중적으로 실시한데 이어 19일 새벽 5시까지 가능한 모든 방법을 총동원해 사실상 밤샘 수색 및 구조작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해경이 이처럼 수색 및 구조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은 생존 승객들의 구조가 이제부턴 말 그대로 '시간과의 싸움'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날 야간 수색 및 구조 작업은 사고해역의 물살 흐름이 둔화되는 정조시간대인 밤 10시 25분 전후 1시간여 동안 절정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육·해·공군이 보유 중인 조명탄을 최대한 확보해놓고 있다. 해군 또한 청해진함과 다도해함, 평택함 등 3척의 구조함이 잠수사(머구리)들의 총력 지원에 들어간 상태다.

앞서 해경은 이날 오전 침몰 사고 발생 50여시간만에 처음으로 세월호 선체 내부 공기 주입에 성공했다. 산소주입은 오전 11시19분께 이뤄졌다. 오후 3시25분께 해군 잠수부가 후미를 개방했다. 하지만 화물칸 출입문 개방에 성공한 잠수요원은 화물 등의 장애물로 선체 내부 수색에는 실패했다.

안내선이자 생명줄인 가이드라인이 끊어져 14분만인 오후 3시55분께 철수해야 했지만 다시 가이드라인을 연결해 단 1명의 생명이라도 살리기 위해 밤샘 수색 및 구조 작업을 벌이고 있다.


jhha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