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아베 "위안부 강제동원 증거 없다" 또 말 바꾸기

타임지 커버 인터뷰…야스쿠니 참배, 헌법개정도 옹호

(서울=뉴스1) 정이나 기자 | 2014-04-18 06:38 송고 | 2014-04-18 07:40 최종수정
타임 28일자 커버(출처=타임)© News1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일본군 위안부 동원에 강제성이 없었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미국 시사주간 '타임'은 28일자 최신호 커버스토리로 '애국자: 아베 신조, 타임에 전하다'라는 제하의 아베 총리 인터뷰를 실었다.

아베는 인터뷰에서 위안부 강제 동원을 인정한 1993년 고노담화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1차 내각 당시 위안부가 강제 동원됐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정보가 없다고 각의 결정했지만 대다수 일본 국민들이 이를 알지 못했고 국제사회에도 알려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나는 지난 선거 과정 동안 1차 내각 당시의 결정과 고노담화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 결과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이 문제에 대해 알게 됐다"면서도 다만 "일본 정부는 고노담화 수정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그가 언급한 각의 결정은 아베 집권 1기 당시인 2007년 내각이 쓰지모토 기요미(민주) 의원이 제출한 질의와 관련해 "정부 문서 가운데 군이나 관헌이 위안부 강제 연행에 직접 관여했다는 기술은 발견할 수 없었다"고 답변한 것을 말한다.

아울러 아베 총리는 지난해 야스쿠니 신사 참배 논란과 관련해 "나라를 위해 투쟁하고 궁극적 희생을 감수한 이들의 영혼을 애도하기 위해 찾은 것이다. 나는 전쟁을 일으키지 않을 것이며 전쟁의 폐해로 인해 고통 받지 않는 세상을 만들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며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아베 총리는 지난해 12월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강행해 한국, 중국, 미국을 비롯해 국제사회로부터 강한 비난을 받았다.

그는 자신에 대한 국수주의 관련 비난에 대해 "나는 애국자다. 애국자가 아닌 정치인은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며 "다만 내가 정치인이기 때문에 내가 옳다고 믿는 것을 실행하려 할 때 종종 비난을 받는 것이다. 그러나 이 같은 비난을 모두 신경쓰다보면 국민의 삶을 수호할 수 없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이어 2차대전 당시 A급 전범 용의자로 체포됐다가 석방돼 1950년대 말 총리를 지낸 외조부 기시 노부스케에 대해 "한 가지 수정하자면, 내 외조부는 체포됐지만 기소된 적은 없다"며 "할아버지는 일·미 안보조약을 개정해 극심한 비판을 받고 총리직에서 물러났다. 당시 조약 개정에 반대했던 인사들이 지금은 압도적으로 지지한다. 안타깝게도 정치인들에게는 박수갈채가 쏟아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평화헌법 개정 필요성에 대해서는 "오랫동안 일본에서는 헌법과 같은 것은 절대 바뀌어서는 안되는 것으로 여겨져 왔다"며 "나는 우리 헌법을 이제는 수정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바다. 미국은 헌법을 여섯 차례나 개정했지만 일본은 한 번도 바꾸지 않았다"고 말했다.


lchung@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