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진도 여객선 침몰] 정국·지방선거에도 파장 불가피

'국민안전' 강조 與圈 타격…선거 열기 재점화 쉽지 않아 '2위 후보들' 곤혹

(서울=뉴스1) 진성훈 기자, 서미선 기자 | 2014-04-18 03:15 송고
전남 진도군 관매도 인근 해상에서 인천을 출발해 제주로 향하던 6825t급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이틀째인 17일 오전 사고해역에 민간구조대가 투입되 수색작업을 준비하고 있다. 2014.4.17/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전남 진도 인근 해상에서 발생한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에 온 나라가 비통함에 빠진 가운데 정치권에도 차츰 세월호 참사의 여파가 불어닥칠 조짐이다.

여야 정치권은 16일 사고 발생 직후부터 일제히 실종자 전원의 무사 구조를 기원하면서 6·4 지방선거 선거운동 등 주요 정치일정과 정쟁을 중단한 채 구조 및 수습 작업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이번 참사를 둘러싼 문제점이 적지 않은 것으로 지적되면서 정치권도 책임론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전망이다.

특히 정부와 새누리당 등 여권은 여론의 따가운 질책을 직접 맞닥뜨릴 수밖에 없어 보인다.
가뜩이나 박근혜정부는 출범 직후부터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내세웠던 터다.

'전시행정' 지적에도 불구하고 행정안전부를 안전행정부로 이름을 바꾸면서까지 국민 안전을 지키겠다는 의지를 나타냈지만 이번 참사로 공수표로 전락할 위기를 맞았다.

참사가 발생하기까지 과정의 각종 의문점은 물론 사고 초기 정부의 미숙한 대응까지 도마에 오르면서 60%를 웃도는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이 어느 정도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게 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야권에서는 사고 초기인 점을 감안, 수습과 구조작업을 우선시하며 전적인 협조를 앞세우고 있지만 하나 둘씩 드러나는 '인재' 징후 및 수습 과정의 각종 문제점에 목소리를 높이며 점차 여권을 향해 날을 세워가고 있다.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는 1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여객선침몰사고대책위원장단 연석회의에서 "대통령과 정부는 우선 구조에 만전을 기하고 실종자 가족을 위해 세심하게 배려해달라"며 "국민안전을 위해 정부가 노력한다면 저희도 200%, 300% 협력을 약속하겠다"고 말했다.

안 대표는 그러면서도 "재난이 발생했을 때 대처하는 체계나 능력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지적하는 등 이날 회의에서는 정부의 미흡한 재난 대응 시스템을 질타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았다.

정치권에서는 이번 참사 여파가 6·4 지방선거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일단 여권에 악재가 될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정치권 전반의 책임론으로 표출될 수도 있고, 혹은 야권이 이를 지나친 정치공세의 수단으로 삼을 경우 역풍을 맞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편에서는 이번 참사로 인해 정치 일정이 줄줄이 중단, 연기되면서 여야 각당 경선에도 파장이 불가피하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창 치열한 경선을 치러야 할 시기에 선거운동이 중단된 데다 경선전이 재개된다 해도 한동안 사고 수습에 전력해야 할 전반적인 사회 분위기상 선거 열기가 재점화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후보들도 열띤 선거운동보다는 '엄숙한' 선거운동으로 수위를 조절해야 할 분위기다.

한 여론조사 전문가는 "실종자 구조 및 사고 수습이 최우선이 상황에서 선거 유불리를 따지는 게 조심스럽지만 선거전이 불붙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아무래도 곤혹스러운 쪽은 1위를 추격해야 하는 2위 이하 후보들일 것"이라고 말했다.


true@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