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日정부, 경기판단 1년 5개월 만에 낮춰

(서울=뉴스1) | 2014-04-17 14:19 송고

일본 정부가 4월 월례 경제보고에서 경기평가와 관련, "완만한 경기 회복 기조가 계속되고 있지만 소비세율 인상으로 소비가 줄었다"며 1년 5개월 만에 경기 기조 판단을 하향 조정했다고 니혼게이자이가 17일 보도했다.
일본 소비세율은 이달 1일부터 5%에서 8%로 인상됐다. 일본의 소비세율 인상은 3%에서 5%로 올린 1997년 4월 이후 17년 만이다.

이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소비세 인상 이전에 크게 늘었던 수요가 세율 인상 이후 감소해 개인 소비와 수입, 생산, 주택 건설 부문이 영향을 받았다는 점을 감안했다. 그러나 정부는 "증세에 따른 소비 감소는 예측했던 것으로 일시적인 현상"이라며 "설비투자나 고용은 견조해 경기 회복 기조가 이어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개인 소비에 대한 판단은 "소비세 인상 후 약한 움직임이 보이고 있으며 자동차와 가전제품 판매, 백화점 매출이 감소했다"고 평가했다. 지난해 9월 이후 7개월 만에 판단을 하향했다. 수입에 대해서는 "요즘 증가하고 있다"에서 "증가세가 둔해지고 있다"로 1년 8개월 만에 하향 조정됐다. 중국 등 아시아 지역에서 소비재 수입이 감소한 영향이다.

생산에 대한 판단도 1년 6개월 만에 낮췄다. 전달에는 "소비세 인상에 따른 수요로 증가하고 있다"였다. 주택 건설에 대한 판단은 2개월 연속 하향했다.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