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진도 여객선 침몰, '에어포켓'이 희망…생존 사례는?

(서울=뉴스1) 온라인팀 | 2014-04-17 03:15 송고
KBS1 '뉴스특보'. © News1


16일 전남 진도 해상에서 침몰한 세월호 실종자 수색이 이틀째 접어든 가운데 '에어포켓'의 존재가 희망으로 떠오르고 있다.
'에어포켓(Air Pocket)'이란 선박이 뒤짚혔을 때 배에서 미처 빠져나가지 못한 공기가 선내 일부에 갇혀 있는 현상을 말한다. 세월호 선내에 생존자가 있다면 이 에어포켓 공간에 머물며 상당기간 버틸 수 있다.

실제 지난해 대서양에서 선박 전복사고로 바다 밑에 갇혀있던 선원이 선내에 남아있는 공기와 탄산음료로 연명하다 60시간만에 구조된 적이 있다.

침몰한 세월호의 선체 길이가 146m에 이르는 큰 배인 만큼 많은 사람들이 에어포켓에 기대를 걸고 있다.

더욱이 17일 오전 8시50분 전남 진도 실내체육관에 있던 한 학부모는 사고 현장에 있는 다른 학부모와 전화 통화 후 "(수색작업 중인) 잠수부가 배 안에 애들이 살아있는 걸 봤다고 말했다고 한다"고 전해 생존자 여부에 대한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40m 안팎에 이르는 수심과 낮은 수온, 선내에 남아 있는 승선자들이 겪을 심리적 충격 등을 감안할 때 생존과 구조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으로 조심스럽게 전망했다.

에어포켓 관련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정말 에어포켓만이 희망이다", "에어포켓 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에어포켓으로 많은 사람들 생존하길", "에어포켓 위력 발휘하길"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