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경제 >

곤혹스런 은행들 '안도둑 막기' 방안 마련 분주

국민·우리·기업銀, 금융사고 재발방지대책 고심
해외지점 전결권 축소·내부통제 시스템 강화

(서울=뉴스1) 이현아 기자 | 2014-04-16 07:06 송고 | 2014-04-16 07:21 최종수정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잇따른 금융사고에 대한 경고 메시지 전달과 근본적인 대책 마련 촉구를 위해 열린 최수현 금융감독원장과 시중은행장들과의 간담회에서 은행장들이 최 금감원장의 발언을 심각한 표정으로 듣고 있다.최수현 금감원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금융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금융회사에 대해서는 '상주검사역제도'를 시행하는 등 금융회사를 밀착 감시할 수 있는 방안도 적극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2014.4.15/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최근 은행권의 잇딴 사고로 금융당국으로부터 은행장 정신교육까지 받은 시중은행들이 수습책 마련에 분주하다. 특히 최근 금융사고로 곤욕을 치른 은행들은 문제가 됐던 해외지점의 전결권을 축소하고 내부 감시망을 강화하는 방안을 내놨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시중은행들은 금융사고 재발을 막고 내부 통제 시스템을 재정립하기 위한 재발방지 대책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은행장들은 지난 15일 금융감독원이 소집한 은행장 간담회에서 금융사고 재발방지 대책 마련에 심혈을 기울일 것을 강조했다.

지난해말부터 내부 직원의 횡령·사기사고 및 해외지점 부당대출 사고로 끊임없이 구설수에 올랐던 국민은행은 대대적인 재발방지 대책을 구상하고 있다. 국민은행은 '해외점포 관리 태스크포스(TF)를 만들고 해외점포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발 방침이다. 앞서 국민은행은 해외 영업점포의 지점장에 대한 전결권 한도도 35~50% 가량 축소키로 했다.

사고가 발생할 경우 해당 직원의 본부장급 이상 관리 임원에 대한 문책을 강화하고 실질적 자진신고제를 운영키로 했다. 국민은행은 앞으로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사고 사실에 대한 '자진 신고기간'을 운영하고 일정 기간 동안 자발적으로 신고한 직원에 대해서는 정상을 참작해 문책 수위를 낮춰준다는 것이다.
국민은행은 성과평가체계(KPI)도 손을 봤다. 국민은행은 지점장 성과관리체계 전반에 변화를 주기 위해 지난해 10월부터 영업점 평가시 기존의 'KPI' 대신 가치향상지수인 'VI(Value-up Index)'로 바꾸는 작업을 진행했다.

아울러 고객의 개인정보 유출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주민등록번호 등 고객실명번호 대신 고객관리번호를 도입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가장 먼저 검토하고 나섰으며 올해 하반기 도입을 목표로 준비 중에 있다.

최근 금융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던 전 도쿄지점장의 자살이 벌어졌던 우리은행의 경우 직원 사이의 돈거래를 감시하고 의심거래가 적발될 경우 상시 감시 체계를 가동키로 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사고개연성이 있는 직원간 거래를 모니터링하고 의심거래가 발견되면 감시에 들어갈 것"이라며 "금액은 정해놓지 않았으며 의심거래에 대해서는 금액에 상관없이 감시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또 우리은행 역시 해외영업점포의 지점장 전결권 한도를 축소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 중이다. 우리은행 측은 "일본의 겨우 부동산 담보대출의 가격이 한국에 비해 크기 때문에 지점장 전결권을 확대하는 것에 대해 더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우리은행은 고객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4월말 전임직원을 대상으로 '윤리실천 결의대회'를 실시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측은 "최근 금융권의 고객정보유출, 부당한 업무관행, 횡령 등에 대한 반성 및 재발방지를 위한 임직원의 실천의지를 제고하기 위해 결의대회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내부감사 결과 도쿄지점의 부당대출이 발각된 기업은행 역시 해외점포 지점장의 전결권 한도를 대폭 축소했다. 부당대출이 발생한 도쿄지점의 경우 부동산담보대출 한도를 기존 3억엔에서 1억엔으로 약 66% 가량 축소했으며 다른 해외지점 역시 부동산담대출 한도를 250만달러에서 200만달러로 약 30% 줄이기로 했다.

기업은행은 올해부터 경영실적 평가기준에 금융소비자보호 부문을 신설했다. 또 이제까지 1년에 한번씩 진행했던 운영리스크 평가를 반기평가로 변경하는 등 금융사고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내부통제 시스템을 강화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현재까지 발표된 쇄신안 외에도 금융사고 재발방지 대책에 대해 꾸준히 검토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금융당국이 은행장들을 불러 경고를 준 만큼 전행적인 차원에서 내부통제 시스템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hyuna@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