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전문] 황우여 대표 방송기자클럽 토론회

(서울=뉴스1) 김영신 기자 | 2014-04-16 06:51 송고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열린 '방송기자클럽 양당대표 초청 토론회'에 참석해,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4.4.16/뉴스1 © News1 박철중 기자


<모두발언>
우리 당은 국민 행복시대를 열겠다고 국민 앞에 약속드렸다. 요즘 연구결과를 보면 행복은 아름다운 환경, 부유한 생활, 이런 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한다. 행복은 가족에게서 나오고 특히 아기들에게서 나온다는 것이 세계 석학들의 결론이다. 그런데 요즘 아동학대 사건으로 국민들이 심히 가슴아파하고 계신다. 아동학대를 뿌리뽑아 아이를 낳을 수 있는 나라에서 한발 더 나아가 아이들이 행복한 나라로 꼭 만들어야겠다. 지방선거에서 경제혁신, 특히 지방혁신의 원동력을 찾아내고 새로운 나라, 온 국민이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

<토론>

-황 대표께서는 최근 몇년 간 원내대표, 당 대표로서 정권 재창출 등을 하며 승승장구했다. 당 대표 임기가 한달 정도 남은 현 상황에서 차기 국회의장으로 유력하게 거론된다. 그러나 '집권당 대표로서 존재감이 떨어진다', '청와대 눈치를 본다' 등 지적이 있다. 당청관계에서 당의 입장을 청와대에 관철시킨 사례가 있나.
▶제는 리더십이라는 말을 잊어버리겠다고 생각하며 정치를 했다. 시대가 바뀌어서 이젠 리더가 깃발을 들고 따라오라고 하는 시대가 아니다. 리더가 모든 국민과 그 자리에 서있는게 올바른 생각이다. 저는 당대표가 되면서 대선 승리와 당 단합을 위해 노력했다. 대선을 승리한 후에 정권을 재창출했다. 집권 초반에는 강력한 대통령의 통치철학, 국정 기반을 닦는 시기이기 때문에 당정청은 무엇보다 조화가 필요하다. 정치와 당의 안정을 위해 대통령이 마음껏 (국정을) 펼치도록 하자는 게 제 생각이다. 당정청, 특히 야당과 관계 있어서, 국정원 개혁 두고 교착상태 빠지거나 정부조직법 개정으로 대립할 때 당에서 역할을 했다. 5자회담, 양자회담 등 여러 얘기가 있었지만 3자회담으로 매듭을 지었다. 대통령께서 국회에 오셔서 국정원 개혁의 큰 틀을 만드셨다. 정부조직법도 당에서 중간에서 원만하게 조정해 통과됐다. 그러나 많이 부족하다.

-대표께서는 지난해 취임1주년 간담회에서 대통령이 참여하는 여야 6인협의체를 제안했다. 또 한달에 한번 대통령과 만나 국민 의견을 전달하겠다고 약속하셨다. 그러나 약속이 지켜지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또 대통령과 최근에 연락하거나 회동한 일이 있나.

▶손바닥도 마주쳐야 한다. 사실은 국가 회의체를 만들려고 노력했고 여야정이 여러가지 일을 하려고 했는데 잘 아시다시피 여야 관계가 교착에 들어서면서 늘 야당이 영수회담을 요구해왔다. 그런 상황에서 여야와 대통령이 함께 만나는 자리를 만들기 쉽지 않았다. 그러나 이 일은 이제 (박근혜 정부) 2년차, 3년차를 지나며 계속해서 노력해야하는 일이라고 확신한다. 선거가 다가왔다. 서너달 전부터는 야당 창당문제도 있고해서 제가 대통령과 독대하거나 회담을 단독으로 하는 것은 대체적으로 삼갔다. 대통령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여러 영향을 받지 말고 국정을 확실히 하셔야 한다. 다만 당정협의, 당정청 협의는 내부적으로 하고 있다.

-국회 선진화법을 만드신 장본인이신데, 개선된 점도 있지만 선진화법으로 인해 '식물국회'라는 지적이 나왔다. 법안을 밀어붙인 장본인이 잘못된 판단을 한 게 아니냐는 지적이 있는데.
▶그 당시에는 국민들께서는 싸우지 말라고 했다. 요즘도신문을 보면 외국에서 몸싸움 하는 국회 보면서 우리가 많이 봤던 모습이라고 생각한다. 우선 폭력국회를 종식시키고 그 다음단계로 가자는 것이 당시 국회의 입장이었다. 지금은 이제 폭력국회나 싸우는 국회는 넘어섰지만 이제 우리가 해야할 일은 예측 가능성을 만드는 것이다. 국회에서 예측 가능성이 중요하고 효율성이 있어야 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다음 단계로 들어설 논의를 활발히 하는 중이다.

-새누리당이 내놓은 선진화법 개정안을 봤더니 국회의장 직권상정 요건 등 핵심적 내용은 여전하다. 야당 반대 있으면 여전히 식물국회 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법을 개정하더라도 식물국회, 발목잡기 국회가 계속되지 않겠느냐, 무늬만 개정이라는 지적이 있다.
▶그것도 일리가 있다. 사실 국회 선진화법에는 간극이 있다. 간극은 정치 문화를 통해 정치 지도자들이 정치 영역으로 삼야한다. 그런데 최근 교착상태에 빠지다 보니…어찌보면 정치지도자들의 책임이다. 이번 개정안의 특징은 국회의장단이 과감하게 개입하고 이끌어서 국회 활성화시키는 데 초점을 맞췄다는 것이다. 그 점에서 좋은 화두를 던졌다고 생각한다.
-새누리당 내에 친이(이명박)계와 친박(박근혜)계 간 갈등이 심하다. 김황식 전 국무총리를 영입하면서 박심논란이 일었고 김 전 총리와 정몽준 의원의 신경전이 치열했다. 또 최근 경남지사 경선 과정에서 친박계 의원들이 홍준표 지사의 경쟁자인 박완수 창원시장을 지원하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많았다. 국정원 증거조작 사건을 두고 남재준 원장과 해임과 관련해 친이-친박 간 갈등도 불거졌다. 이런 고질적인 갈등에 대한 특별한 해소책이 있나.
▶사실은 친이라는 개념은 좀 더이상 존재하기가 어렵다. 다만 좀 더 입장을 적극적으로 보이냐 아니냐로 구분될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당 대표로서 저는 갈등이나 계파를 인정하지 않고 공평하게 하고 있다. 제 자신이 친박이나 비박이라는 말을 듣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예전보다 많이 (계파갈등은) 완화했다. 최근 일어나는 여러가지 일들은 정치적 역동성을 띠고 당이 여러 일을 하다보니 그런 것이다. 저는 긍정적으로 당의 활성화를 위해 (의견 개진을) 많이 활용해야한다고 생각한다. 각자 자유롭게 의견을 얘기하고 그러나 결론이 나면 따르는 것이다. 지난번 기초선거 정당공천 문제는 당에서 할 일이라고 대표인 제가 결론을 내렸다. 그 후 당 의견이 통일됐다. 짧게 보면 다툼이 있는 것 같지만 새누리당은 큰 흐름을 유지하고 있다.

-계파갈등 문제는 결국 박심논란으로 연결된다. 대표께서 보시기에 박심의 실체가 대체 어떤 것인가. 또 박심 논란을 어떻게 해결하겠나.
▶제가 알기로는 우리 대통령께서는 어떠한 현안에 대해서 개인 의견을 표출하는 예를 굉장히 드물다. 민심이 당심이고 당심이 박심이라고 보시는 것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선거에 관해서는 대통령께서 한말씀도 공식적으로나 비공식적으로 얘기하신 적이 없다. 하여간 민심에서 떠나지 않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친이계 이재오 의원이 SNS에서 기초공천과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이 공약을 파기했으니 사과하라"고 했다. 이에 대해 홍지만 원내대변인이 "이재오 의원은 도대체 어느 당 의원이냐"고 비판했다. 대표께선 홍 원내대변인의 지적에 동감하시나.
▶당에서는 여러 말이 나오는 것이 정상이다. 이재오 의원이 정말 당을 사랑한다. 홍 의원은 젊은 의원이 아닌가. 그래서 한 마디를 한 것이다. 대선공약 중 대통령이 할 일이 있고, 전적으로 국회에서 할 일이 있다. (기초공천에 대해) 대통령이 왈가왈부하는 것은 옳지 않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기초공천에 대해 말이 많다. 야당도 공천을 두고 갈지자 행보를 했으나, 새누리당이 무공천 공약을 파기한 것은 문제가 많다는 지적이 있는데.
▶무공천은 정당개혁의 약속 중 하나로 (대선공약에) 들어가 있었다. 그 취지는 기득권화 된 공천권을 국민에 돌려준다는 것이다. 그런데 막상 정치개혁특별위원회를 열어 논의를 해보니 무질서, 혼탁선거, 위헌론 등 여러 문제가 나왔다. 당 대표로서 제가 며칠을 고심하다가 (무공천 공약) 정신을 살리리면서도 문자에 얽매이지 않는 진전된 방법을 고심했다. 그 후 국민 공천(상향식 공천)을 얘기한 것이다. 국민이 선택해준 후보자를 공천하겠다고 변환하면 (공약) 취지도 살리고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다고 봐서 저희가 상향식 공천을 제안했다. 결국 야당도 그렇게 정리가 됐다. 그 부분에 대해 당에선 수없이 국민에 죄송하다고 말씀 드렸고, 지난번에 공식적으로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도 (사과가) 나왔다. 그것이 당의 입장이다. 소극적 논쟁에 그칠 게 아니라 정말 국민 공천, 깨끗한 공천으로 살려야 한다.

-기초선거 공약 파기 관련해서 최경환 원내대표가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사과했다. 그래서 당에서는 대표가 사과를 해야한다는 의견도 있었는데, 대표가 수용을 안했다고 알려졌다. 이것이 사실인지, 사실이라면 직접 사과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지.당에
▶이 문제에 대한 국민들의 판단과 여론이 달라지고 있다. 그리고 (최경환 원내대표가) 대신 사과했다기 보다도 대표 연설을 통해 당의 입장 정리해서 매듭을 지은 것이다.

-상향식 공천 과정에 일반 국민의 참여율이 저조하다 보니 당원들의 영향이 커지고, 그 과정에서 당협위원장들이 자기 사람을 심으며 개입하는 가능성이 커진다는 지적이 있다. 상향식 공천제의 문제점이 계속 드러나는데 새누리당이 단순하게 클린공천을 선언하는 정도로는 가라앉지 않을 것 같다. 특단의 조치가 있나.
▶근본적으로는 오픈프라이머리를 통해 여야가 같이 당심을 빼고 민심으로만, 다시 말해 국민이 맘에 있는 지도자를 공천해서 양당이 정책대결을 하는 선거로 나가야한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여야 공동) 오픈프라이머리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역선택 우려가 있기 때문에 국민참여인단에 당심 50%를 넣어 관철시키는 절충안을 추진해 봤다. 그러나 지적대로 지적대로 당협위원장들이 혹시라도 개입하면 상향식 공천이 아니다. 당 지도부가 개입을 안하는 것은 확실한데 중간에서 개입이 있다면 여러가지 이의 제도 등으로 중앙당에서 하나하나 정리해 나갈 것이다. 충분하지는 않을 수 있으나 지난번 보다는 진전된 모습을 각오한다. 부정이 있으면 '원스트라크아웃'으로 영원히 정치에서 빼내려 한다. 강동구청장의 경우는 수사 중인데 클린공천감시단이 활발이 조사하겠다. 조금이라도 문제가 있으면 이번에 새누리당 후보가 될 생각은 포기해야한다.

-당초 새누리당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지방정부 심판론을 내세웠다. 그 기조를 유지하고 있는가. 새정치민주연합이 기초공천 유지로 바꾸면서 이에 따른 새로운 전략이 있나.
▶지금 상향식 공천제에 대한 국민들의 호응이 괜찮다. 물론 보시기엔 문제점이 눈에 띄겠지만 저희가 강력히 대처하고 있다. 저는 마지막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매번 지방선거는 정권심판론 하에서 치러졌다. 그러다보니 지방의 목소리가 안나오고 지방의 특색이 사라지고 지방정부에 대한 논의가 부족해졌다. 지방에 얼마나 문제가 많나. 그에 대한 반성으로 이번에 지방정부 혁신을 내세웠다. 경제에서 지방이 가진 부분을 새롭게 해보자는 정책대결로 나아가려고 한다. 강력히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정책공약 대결로 아마 멋진 지방선거가 될 것이다.

-현재 광역지방자치단체 10곳~13곳에서 승리를 예상한다는 여의도연구원 조사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표께선 수도권을 포함해서 몇군데를 승리해야 지방선거를 승리했다고 보나.
▶자만하지 말고 끝까지 가야한다. 지금은 선거 초반이고 아직 본격적인 선거전 전이다. 저희는 아주 겸허하게 지난번에 대패한 경험을 되살려서 이번에는 어떻게든 지방혁신과 경제혁신을 이뤄 선진국 도약을 매듭짓겠다.

-지방선거를 비관하나 낙관하나.
▶비관도 낙관도 없이 마음을 비우고 하나하나 정확히 검증하고 있다. 후보가 결정된 다음에 비관이든 낙관이든 할 수 있다.

-최근 다시 영입된 조동원 홍보기획본부장이 2010년 총선 당시 한나라당이 앞서는 지지율에 방심하다가 대패했다고 지적했다. 그 지적에 동의하는가. 동의한다면 어떤 대책이 있나.
▶조 본부장의 지적에 제가 동의하고 즉시 당의 분위기를 환기시켰다. 더욱 낮고 치밀하게 국민 앞에 공약도 제시하고 좋은 후보도 제시하면서 최선을 다하는 것 밖에는 다른 방법이 없다.
-지방선거 경선이 과열되며 특히 서울시장 경선후보인 김황식 전 국무총리와 정몽준 의원의 네거티브 공방이 심하다. 이로 인해 본선 경쟁력이 오히려 떨어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는데.
▶국민은 네거티브 보다 포지티브를 원한다. 모든 후보들이 이 점을 늘 명심해야 한다. 최근 경기지사 경선후보인 남경필-정병국 후보가 당에 와서 클린경선을 선서했다. 서울의 경우도 문제가 있으면 당에 다 이야기해야한다. 경선은 예비선거와 마찬가지이다. 본선에서 나올 이야기는 당에서 거르는 것이 새누리당의 오랜 전통이다. 이 범위 내에서 쟁점을 얘기하는 것은 좋지만 흑색선전이나 사실에 근거하지 않은 비난을 해서 국민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것은 안된다. 아직 심하지는 않지만 당에서 최선을 다해 막겠다.

-국가정보원의 간첩증거조작 혐의가 구체적으로 드러나면서 국정원 직원들이 무더기 기소됐다. 국정원 2차장은 사표를 냈고, 즉각 수리됐다. 남재준 국정원장과 박근혜 대통령은 대국민 사과를 했다. 그러나 현재 국정원장을 해임해야한다는 여론이 높은 것도 사실이다. 집권당 대표로서 국정원장 해임을 대통령에게 건의할 생각이 있나.
▶이번에 검찰이 수사를 정밀하게 한 것으로 안다. 부국장 이상으로는 (개입) 선이 올라가지 않았다고 검찰이 선을 그어싸. 그 범위 내에서 형사처벌은 당연히 이뤄져야 한다. 행정 책임에 대해서는 2차장이 사의를 표명했다. 다만 국정원장은 지금 여러가지 진행되는 개혁과 쇄신에 주도를 해온 분이다. 유감스럽게 이런 일이 일어났는데 본인이 심심한 사과를 했다. 그동안 공로도 많이 있다. 그래서 인사권자께서 이런 결정을 내리는 것으로 여권에서는 정리를 했다.국정원장은 정말 심기일전해서 새로운 국정원 모습 보여주지 않으면 회복이 어려울 것이다. 차제에 과학정보 시스템 등을 구축하고 RO문제 등 여러가지 일을 말끔하게 잘 하시면서 임기를 잘 채웠으면 한다.

-새누리당에서도 남재준 원장 경질론이 제기된다. 조직 정서 상 사건을 2차장이 책임지는 것은 맞지 않다는 지적도 있는데.
▶정보기관의 특성과 각국 예를 보더라도 이렇게 정리하는 게 옳다는 것이 여권, 당내의 주류 판단이다,

-야당이 요구하는 특검 수사를 수용할 용의가 있나.
▶구체적 문제를 봐야겠다.

-야당에서는 검찰 수사가 미흡해 윗선을 밝히지 못한다면서 특검을 제기하고 있지 않나.
▶구체적인 혐의와 구체적 문제가 있을 때에는 정치권에서 논의하는 것 자체를 막을순 없다. 그러나 현재로선 검찰이 자체조사까지하며 강력한 수사를 했다. 지금 성급하게 얘기하기 보다는 지켜보겠다.

-국정원의 '셀프개혁'에 대한 의문이 많다. 국정원 개혁을 국회나 전문가 등 외부에서 해야한다는 지적이 큰데 여전히 국정원은 셀프개혁을 고수하는데.
▶저도 상당부분 동감한다. 국정원에 대한 민주적 통제는 반드시 필요하다. 결국 국회에서 (민주적 통제를) 해야하고 그러려면 정보위원회를 개혁해야한다. 예컨대 미국 정보위는 1년에 1000여건에 달하는 실질적 보고를 국정원으로부터 받는다. 대신 국회에서의 논의는 철저히 비밀에 부쳐진다. 외부에 노출될 경우 모든 정치적 책임을 묻는다. 이렇게 국회의 민주적·구체적 통제가 상시적으로 보장돼야한다. 셀프개혁이 출발점은 될 수 있으나 종결점은 결코 될 수 없다. 지난번 3자회담 때 대통령께서 국정원 개혁에 대해 "국회에서 해야할 일"이라고 결론 내셨다. 우리의 과제는 국회 정보위 개혁과 맞물려 가야한다. 국정원을 위축시키지 않고 더 체계적·과학적으로 발전시켜 이런 실수와 범죄가 다시는 없도록 해야한다.

-기초연금법 협상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이 다양한 수정안을 제시하며 적극적으로 협상에 임한 것으로 안다. 그러나 새누리당에서 새정치연합의 수정안을 대부분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새누리당이 새정치연합을 '불효정당'으로 몰아서 지방선거에서 승리하려는 전략으로 기초연금 협상을 지연시킨다는 지적도 나온다.
▶답답한 심정이다. 기초연금법은 지난 연말에 통과된 예산의 부수법안이었다. 이미 한꺼번에 법안이 통과됐어야 한다. 예산 집행을 위해서는 여러 기초 자료를 관련 부서가 준비를 해야하는데 큰일이 났다. 야당이 몇가지 안을 내는데 정부 측이 검토한 끝에 모두 굉장히 어렵다고 결론을 낸 것들이라고 한다. 다만 오늘도 원내대표들이 기초연금과 관련해 협상을 진행 중이고. 마지막으로 새정치연합 측에서도 전향적으로 나오는 것으로 보인다. 어떤 일이 있도록 꼭 통과되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것이 당의 방침이다. 저희의 확고한 인식이기 때문에 조금만 기다려주시면 타결될 수 있지 않겠나 생각한다.

-부동산 규제와 관련해 LTV(주택담보대출비율)와 DTI(총부채상환비율)을 완화해야한다는 지적에 대해.
▶초과이익을 넘어가는 LTV와 DTI는 근본적으로 검토해야한다. 최근 주택시장 추세가 매매에서 전세로 가다가 이젠 전세에서 월세로 바뀌는 과정이다. 이는 어떻게 막을 수가 없다. 다만 그 흐름을 잘 조정하면서 문제를 해결해야한다. 부동산 정책의 총체적 변화를 나름대로 마련하고 있다.

-박근혜 정부의 경제팀 능력이 부족해 바꿔야한다는 지적이 나오는데.
▶경제는 누가해도 어렵다. (경제팀에 대해) 여러가지 불만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지금 경제혁신도 하고있고 경제가 지표상으로라도 조금씩 좋아지고 있기 때문에 연말까지 지켜보자는 입장이다. 여권에선 (경제팀) 경질론이 대두되다가 이젠 수그러드는 경향이다. 경제팀들이 성과를 내도록 잘 지켜봐야겠다.

-박근혜 정부가 드라이브를 건 '규제개혁'이 친기업적이라는 지적에 대해서.
▶국회에 큰 책임이 있다. 당에서는 의원입법 중 규제를 양산하는 법안에 대해 평가하려고 한다. 여야 협상 때 야당 법안도 함께 논의하는 국회 기구를 만들려고 한다. 규제로 고통받는 중소기업을 위한 규제개혁이다.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할 것이다. 경제민주화는 큰 덩어리는 여야 합의로 어느 정도 끝냈다. 추가로 남은 부분은 정기국회를 준비하면서 다시 최대한 이뤄내겠다.

-북한 무인기 사건으로 안보 시스템을 대대적으로 쇄신해야한다는 여론이 높다. 군 수뇌부 문책인사를 포함해 공론화를 시켜 청와대에 본격적으로 제기할 생각이 있나.
▶우리가 전쟁을 피해서는 안된다. 전쟁이 우리를 피하도록 만반의 대비와 안보 태세를 갖추는 것만이 유일한 길이다. 최근 무인기 사건은 국민 앞에 머리 숙여야할 일이다. 대비가 과연 완벽한가에 대한 국민적 우려가 크고 정치권도 지적도 지적했다. 그에 대한 답변과 태세를 봐야한다.

-이 문제에 대한 군 당국의 인식이 안이하다면서 군 수뇌부를 문책해야한다는 여론도 있는데 이에 대한 생각은.
▶국방이 워낙 광범위하다. 책임 소재 등에 대해 논의 중이기 때문에 여당과 정부에서 진행 중이라고 보시면 된다.

-박근혜 정부 들어 남북관계 진전이 기대됐는데 오히려 경색 국면이다. 앞으로 어떻게 풀 것인가.
▶지난번 드레스덴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세가지 중요한 현 정부의 방침을 말했다. 인도적 문제는 5·24 조치와 관계없이 꾸준히 해나가야 하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 교류문제 또한 5·25 조치와 직접 관계를 맺지 않고 충분히 할 수 있다. 다만 SOC 같은 장기적인 것은 남북이 협의를 해야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접근하려고 한다. 다시 말해서 드레스덴 선언은 전반적인 현 정부의 대북·국제적 자세에 대한 국제적인 선언으로 받아들여달라. 5·24 같은 현안과는 나누어서 봐주시는 게 옳겠다. 5·24 문제는 북한 측의 책임있는 자세가 확인되면 재빨리 진전될 수 있는 문제라고 본다.

-남북관계 진전에 따라 5·24 조치 문제는 탄력적이라는 것인가?
▶정치권에서는 그렇게 생각한다. 다만 얼마나 신뢰할 수 있고 책임있는 자세가 나오느냐에 대해서는 정부가 예민하게 판단하고 있다.

-어느 정도의 책임있는 자세를 뜻하나.
▶그것은 그야말로 생물과 같아서 당국의 판단에 일단 좀 맡겨달라. 저희들이 볼 때에는 지금 북한에 대한 신뢰가 노력 중이지만 아직 미흡하다. 성급하게 움직이기에는 여러 여건이 불안하기 때이다.

-통일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지만 정치권 일각에선 대통령의 "통일대박"이 구호게만 그친다는 지적이 있다.
▶드레스덴 선언이 이제 나왔고 (통일) 구체적 방안에 대해 (대통령 직속) 통일준비위원회가 구성이 된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해야한다. (통일대박론은) 남북이 조만간 최대한 하나가 되자는 국민적 결기를 담아 출발하는 의미가 있다.

-5·24 조치로 북한을 경제적으로 제한하고 있는데 당분간은 그대로 간다고 보면 되는 것인가.
▶네. 상황변화가 없으면 당분간 현 상황이 유지될 것이다.

-한미중일 균형외교 관련해서 여당은 어떤 입장인가?
▶한미일의 전후체제와 기본질서는 존중돼야한다. 자유 민주주의를 공동가치로 하는 세 나라의 유대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고 저희는 생각한다. 다만 일본이 역사문제를 거론하고 있어 과연 전후체제를 유지하려는 의지가 있느냐에 대해 국민과 전세계적 의구심이 일어난다. 이 문제에 대해서 한미일이 빨리 조속히 해결해서 한미일의 기본가치 유지에 흠집이 없었으면 하는 게 당의 입장이다. 중국은 국민 대 국민으로 매우 밀접해지고 있다. 이 부분을 활성화하면서 양국이 교류하고 동북아 질서와 새로운 변화·평화를 위해 긴밀히 협조해야한다. 대립관계로 볼 게 아니라 항상 같이 동시에 생각해 나가는게 정치권의 입장이다.

-대표 임기 종료 후 거취를 정한 것이 있나.
▶거취는 분명하다. 5월15일이 임기기 때문에 대표직은 그 전에 정리가 되고 당 대표는 좋은 분을 모시도록 하겠다. 그 다음은 제가 의식적으로 생각하지 않으려 하고 있다. 선거가 있기 때문이다. 이번에도 지방선거에 대표로서는 최대한 아주 노력하겠다. 이번에 지방선거는 이전과 다르게 정말 지방개혁과 혁신에 초점을 맞추어 원동력을 끌어내고 싶은 지방선거이기 때문이다.

-새누리당 중진들이 상당히 지방선거에 많이 차출됐다. 대표를 인천시장으로 차출해야한다는 요구가 많았는데 결국 나가지 않으셨다. 다음 거취는 국회의장을 생각하고 있다는 관측이 많다. 따라서 중대한 시기에 당의 요청을 외면하고 대표로서 공적 책임감이 부족한 게 아니냐는 당내 지적이 있다.
▶이번에 저희들이 각 시도지사 후보를 최선의 리스트로 짜고 있다. 저는 3선 때 시장 얘기가 나왔다. 저를 아끼는 일부 동료들이 그런 얘기(인천시장 차출)를 하는 것으로 아는데, 공식입장은 아니다. 저는 당 대표니까 지방선거에 전념하겠다. 인천은 더 좋은 분이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잘 정리됐다고 봐달라. 정치권에서 내일은 모른다. 최선을 다해 지방선거에서 일치단결하고, 특히 모든 중진들이 마음을 비우고 지방선거에 최선을 다해달라는 게 당 대표의 입장이다. 제가 앞장서겠다.


-국회의장의 임기는 5월 중에 만료되기 때문에 곧 새로 뽑아야 한다. 만일 대표가 국회의장이 되면 당으로서는 전쟁(선거) 중에 장수가 바뀌는 것인데.
▶지방선거 후 전당대회도 곧 있다. 지선 끝나고 재보궐 있어도 해야하는 당 내부 걱정해주시는 말씀인데. 그래서 선대위 지도체제 자체를 다수 지도체제로 정하고. 물러나는 사람들은 뒤에서 일을 여러가지 하는 체제로 생각해보고. 하여간 당이 흔들림 없이. 당이 안정돼야 특히 여당은 그래야 정부와 대통이 흔들림 없이 가기 때문에 제가 잘 매듭을 짓겠다

<마무리 발언>

정치하는 사람은 국민 앞에서 항상 귀와 마음을 열어 국민들께서 무슨 말씀을 하시는지에 기울이는 게 제일 중요하다. 지방선거가 다가오는데 사실 당으로서는 자신감을 보이면서도 어떻게 준비해야할까, 국민께서 뭘 원하시는가에 대해 온 힘을 다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만 마음에 드셔야 할텐데라는 걱저도 많다. 저희로서는 후보들도 최선을 다해서 뽑고 있다. 이번에는 경제혁신, 특히 규제개혁·공기업 개혁·공무원 연금 개혁·군인 연금 개혁 등을 늦출 수가 없다. 어찌 보면 선거를 앞두고 무거운 짐이지만 어려움을 다 묶어서 극복하고 에너지를 창출하겠다. 대한민국이 중앙정부 뿐 아니라 지방정부도 선진국 못지 않게 (반열에) 들어설 수 있도록 여당으로서 최선을 다하겠다. 상향식 공천과 관련해서도 바쁘시더라도 여당에서 어느 후보가 돼야하는지 답하셔서 소홀함 없이 지원해달라. 가정행복으로 사회가 편안하고 국가가 부흥하는 새 시대를 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내일은 김한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토론회에 초청된다. 김 대표에게 어떤 것을 묻겠나.
▶김 대표와는 자주 뵙는다. 어려운 가운데 야당 이끌어가시는데 새로운 민생정치를 하시고자 하는 본 뜻을 갖고 계시니 여야가 이제는 가슴을 열자. 별로 다툼이 없는 법안들과 여러 민생 현안들에 대해서 이제는 한 목소리를 같이 냈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번에 기초연금도 잘 해결해주시고, 이런 모범을 보임으로써 양당정치도 할만하다는 국민의 안도감 드릴 수 있도록 하자. 저희도 더 노력하겠습나다만 김 대표께서 크게 이끌어주셨으면 좋겠다.


eriwhat@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