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7·30 재보선 규모 급팽창 '미니총선급'

20곳 안팎될 듯 수도권도 최소 3곳…손학규, 김문수 등 여야 잠룡 복귀 점쳐져

(서울=뉴스1) 김승섭 기자 | 2014-04-16 05:31 송고
민주당 손학규 대표와 문재인,이해찬 혁신과 통합 상임대표 등이 13일 오후 서울 마포 가든호텔에서 열린 민주진보 통합정당 출범을 위한 연석회의에 참석해 환담하고 있다. 왼쪽부터 민주당 정동영 최고위원, 손학규 대표, 문재인, 이해찬, 김두관 상임대표. © News1 이광호 기자

6·4지방선거 광역단체장 후보로 확정된 국회의원 수가 늘어나면서 7월 국회의원 재선거 및 보궐선거가 당초 예상보다 큰 폭으로 치러질 전망이다.

앞으로 여야는 경선일정을 7곳~8곳 정도 남겨놓고 있어 현역 국회의원들의 출마 가능성이 상당하고 선거법 위반으로 의원직을 이미 박탈당했거나 대법원 선고를 앞둔 선거구까지 합치면 최대 20개 지역에서 재보선이 열리게 될 것으로 보인다.

현역 의원이 지방선거 최종 후보로 확정되면 의원직을 사퇴해야한다.

새누리당에서는 16일 현재 3명의 의원이 광역단체장 후보로 확정됐다.
김기현 의원(남구을)은 울산시장, 윤진식 의원(충주)은 충북지사 후보로 확정됐고 오는 24일 후보가 결정되는 경기지역 경선의 경우 남경필(수원병)·정병국 의원(여주·양평·가평)이 경합하고 있어 누가 결정되든 간에 1명은 의원직을 내려놔야 한다.

서울시장 경선의 경우 정몽준 의원과 김황식 전 국무총리, 이혜훈 최고위원간 3파전이 펼쳐지고 있는데 각종 여론조사상 경쟁후보들에 비해 다소 지지율이 앞서나가는 정 의원이 후보로 결정되면 서울 동작을 선거구에서도 보궐선거가 치러진다.

인천시장 경선도 마찬가지로 유정복 전 안전행정부 장관과 안상수 전 인천시장 간 박빙의 승부가 펼쳐지고 있는데 유 전 장관은 경기 김포가 지역구인 현역의원이어서 경선승리시 이 지역에서도 선거가 치러진다.

이밖에도 부산에 서병수(해운대·기장군갑)·박민식 의원(북구·강서갑), 대구에 서상기(북을)·조원진 의원(달서병)이 시장 경선에 도전하고 있다.

또 대전시장에 박성효 의원(대덕), 충남지사 경선에 이명수(아산)·홍문표 의원(홍성·예산)이 나서고 있어 이들의 경선승리 여부에 따라 7월 재보선 크기가 달라질 전망이다.

새누리당 광역단체장 경선에서만 최소 8~9명의 현역 의원들이 광역단체장으로 확정될 것이라는 게 정가의 대체적인 관측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의 경우 당내 경선이 진행 중이지만 아직 현역 의원이 후보로 확정된 곳은 없다.

새정치민주연합 경기지사 경선의 경우 김상곤 전 경기도교육감과 현역의원인 김진표(수원정)·원혜영 의원(부천오정)이 3파전을 벌이고 있다.

김 전 교육감이 아닌 김 의원이나 원 의원이 승리할 경우 수도권에서 또 한 곳의 재보선지역이 생기게 된다.

새정치민주연합의 강세지역인 호남지역에도 4명의 현역의원이 경선에 뛰어들었는데 광주시장 경선에 '광산을'이 지역구인 이용섭 의원, 전남지사 경선에 이낙연 의원(담양·함평·영광·장성)과 주승용 의원(여수을)이 뛰어들었고 전북지사 경선엔 유성엽 의원(정읍)이 나서고 있다. 제주지사 경선에도 김우남 의원(제주 을)이 도전하고 있는 상태다.

이 같이 여야를 통틀어 광역단체장 후보로 확정됐거나 경선에 뛰어든 현역 의원이 모두 20명에 이른다.

여기 더해 선거법 위반 등의 혐의로 이재영 새누리당, 신장용 전 민주당 의원이 각각 의원직을 상실한 경기 평택을과 수원을 2곳은 이미 재선거가 결정됐다.

또한 정두언 새누리당(서울 서대문을), 성완종 새누리당(충남 서산군·태안군), 배기운 새정치민주연합(전남 나주·화순), 김선동 통합진보당(전남 순천시·곡성군) 의원에 대한 대법원 3심이 현재 진행중이다. 대법원의 선고 일정과 결과에 따라 7월 재보선 지역에 포함될 수 있다.

이밖에 안덕수 새누리당 (인천 서구·강화을), 최원식 새정치민주연합(인천 계양을), 이상직 새정치민주연합(전북 전주완산을) 의원에 대해서는 파기환송심이 진행되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이런 상황에서라면 최소 20여곳에서 7월 재보선이 진행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특히 재보선 지역이 전국 각지에 골고루 퍼져 있기 때문에 총선 성격의 재보선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문수 경기지사(왼쪽)와 남경필 새누리당 의원이 1일 오후 경기 수원 경기도지사 공관에서 오찬회동을 갖기 전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14.3.1/뉴스1 © News1 이성래 기자


이런 가운데 재보선 크기가 커지면서 새누리당에서 김문수 경기지사를 비롯해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 새정치민주연합의 손학규·정동영 상임고문, 김두관 전 경남지사 등 여야 잠룡들의 복귀 여부도 관심사다.

경기지사 불출마를 선언한 김 지사의 경우 여의도로 복귀할 루트와 시기를 보고 있는데 재보선 출마도 그중 하나의 방법으로 보고 있다.

김 지사측은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아직 의사를 결정한 것은 없다"면서도 "여러가지 가능성을 놓고 봐야하는데 전당대회에 나갈 수도 재보선에 출마할 수도 있고 선택지는 다양하다"고 말했다.

이 측근은 "다만 재보선의 경우 지역이 나온 뒤 검토해봐야 할 문제"라며 "아직 결심하기에는 시기적으로 이르다"고 밝혔다.

임태희 전 실장은 경기 평택을 지역 재보선에 출마할 뜻을 사실상 굳혔다.

임 전 실장은 통화에서 "저는 국회에 가서 다시 일하고 싶은 희망이 있기 때문에 재보선에 출마하려고 한다"며 "지역은 평택을에서 출마를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임 전 실장은 경기 성남시 분당구을 지역에서만 16대부터 18대까지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3선 의원을 지냈고 2010년 고용노동부 장관을 거쳐 이명박 전 대통령 재임 기간 대통령실장을 지냈다.

비박(非朴·비박근혜)·비주류로 분류되는 김 전 지사와 임 전 실장이 재보선을 통해 국회에 재입성할 경우 4선으로 당내 친박(친박근혜)계가 당권을 쥐고 있는 가운데 친이(친이명박)계가 힘을 받을 가능성도 커보인다.

손 고문의 경우 이번에는 경기지역의 평택을과 수원을 등 모든 곳에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손 고문은 당의 요청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10월 경기 화성갑 보궐선거에 나서지 않았지만 이번에는 당에서 요청한 지방선거 공동선대위원장직을 수락하는 등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

손 고문이 여전히 차기 대권을 노리고 있는 만큼 중앙 정치무대와 더 이상 멀어지지 않기 위해서는 7월 재보궐 선거가 기회일 수 있다.

손 고문과는 달리 김두관 전 지사의 경우 향후 거취가 아직은 불투명하다. 김 전 지사는 지방선거에서 어떤 역할이든 마다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으나 7월 재보선 출마 여부에 대해서는 "들은 바도 없고 고민해 보지도 못했다"고 말했다.

정동영 고문의 경우에는 경기 수원과 재보선 가능성이 높은 서울 서대문을 출마 가능성이 조심스럽게 점쳐지고 있는 상황이다.


cunja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